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손상 함정의 자유항주 모형시험방법 개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종열-
dc.contributor.author이대한-
dc.contributor.author박격포-
dc.contributor.author김용재-
dc.contributor.author윤근항-
dc.contributor.author서정화-
dc.contributor.author이신형-
dc.date.accessioned2021-12-08T09:40:32Z-
dc.date.available2021-12-08T09:40:32Z-
dc.date.issued20190517-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274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침수 구획이 존재하는 손상 수상함의 비대칭 조종성능 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자유항주모형시험을 수행하였다. 추진기나 조타기가 아닌 선체의 손상으로 인한 침수를 가정하였으며, 영해군과 미해군의 함정 손상 구획 규정을 참고하여 손상 구획을 설정하였다. 손상 구획은 우현 선수 부분에 위치하며 손상 구획의 길이는 선체 수선면길이의 15%이고, 폭은 선체중앙종경벽까지이다. 정상 상태의 선박과 달리, 손상 상태에서는 침수 구획 내부의 유동 및 침수 구획 근처의 복잡한 유동으로 인하여 선체에 작용하는 힘의 비대칭성이 증가하게 된다. 또한, 손상 구획의 침수로 인해 선박은 우현 횡경사각과 선수침수 종경사각이 발생하므로, 이를 고려한 자유항주모형시험 시나리오 및 시스템 개발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손상 함정의 자유함정모형시험을 수행하기 위한 모형시험방법을 소개하고, 정상상태에서 수행한 자유항주모형시험 결과를 선행연구와 비교하여 그 성능을 검증하였다. 향후 손상 수상함의 초기 횡경사 및 종경사로 인한 비대칭성이 조종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중립 타각과 좌우현시나리오를 고려한 선회시험, 지그재그시험을 추가로 수행하려 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손상 함정의 자유항주 모형시험방법 개발-
dc.title.alternativeFree-running model test method development for a damaged combatant-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2019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dc.citation.startPage432-
dc.citation.endPage434-
dc.citation.conferenceName2019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dc.citation.conferencePlace대한민국-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선박연구본부 > Naval Ship Engineering Research Center > 2. Conference Paper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un, Kunhang photo

Yun, Kunhang
지능형선박연구본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