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 엔진냉각수 열원을 활용한 100kW급 폐열발전 시뮬레이션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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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임승택 | - |
dc.contributor.author | 김현주 | - |
dc.contributor.author | 이호생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09:40:23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09:40:23Z | - |
dc.date.issued | 20190531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2707 | - |
dc.description.abstract | 환경 오염과 화석 연료의 감소는 우리에게 지속 가능한 에너지를 확보하는 임무를 부여했다. 이 문제의 대안으로 사용하지 않는 열 에너지 활용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 지고 있다. 국제 해사기구 (IMO)는 MEPC / Circ.681에서 새로운 에너지 효율 지수 (EEDI)를 계산 및 제정하여 효율성이 낮은 선박에 대한 제도적 제약을 초래했으며 국제 해상 운송의 전반적인 연비 효율을 40 % 향상시킬 것을 요구하고 있다. 냉각수 열원이 90 ℃ 이상인 선박용 열병합 발전 시스템의 운전 성능을 이해하기 위해 엔진 모델과 냉각수 유량을 적용하여 성능 변화를 확인 하였다. 선박에 사용되는 단일 발전기의 출력이 700-1,000kW이고 운전 중 소비되는 전력이 약 800kW 인 것을 고려하면 선박폐열발전을 사용하여 전력의 약 60 %를 공급할 수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선박 엔진냉각수 열원을 활용한 100kW급 폐열발전 시뮬레이션 | - |
dc.title.alternative | Simulation of 100kW-class waste heat power generation using the ship engine jacket water heat source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한국동력기계학회 춘계학술대회 | - |
dc.citation.volume | 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9 | - |
dc.citation.endPage | 20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한국동력기계학회 춘계학술대회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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