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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ynolds-averaged Navier-Stokes 해석과 기포동역학 모델을 이용한 날개 끝 와류 공동 소음의 수치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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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구가람-
dc.contributor.author정철웅-
dc.contributor.author설한신-
dc.date.accessioned2021-08-03T04:22:00Z-
dc.date.available2021-08-03T04:22:00Z-
dc.date.issued2020-
dc.identifier.issn1225-4428-
dc.identifier.issn2287-3775-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26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날개 끝 와류 공동(Blade-Tip Vortex Cavitation, BTVC)과 이에 기인한 유동 소음을 예측하기 위하여 Eulerian/Lagrangian 연성 해석기법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방법은 크게 연속적인 4단계로 구성되며, 각각 전 산유체역학을 이용한 유동장 모사, 와류모델을 이용한 날개 끝 와류의 재구성, 기포 동역학 모델을 이용한 BTVC의 생성, 그리고 음향상사법을 이용한 음향파 예측이다. 일반적으로 전산유체역학 자체가 지니는 고유한 수치감쇠와 과 도한 난류 강도로 인해 와류 강도를 심각하게 작게 예측하므로, 유동방향의 날개 끝 와류는 와류모델을 사용하여 재생 하였다. 다음으로 Reyleigh-Plesset 방정식에 기반한 기포 동역학 모델을 사용하여 BTVC의 발생과 변화를 모사하였 다. 마지막으로 BTVC에 의한 유동소음을 각각의 구형 버블을 그 부피 시간변화율의 변화율에 크기가 비례하는 홀극 원으로 모델링하여 예측하였다. 제안한 수치 방법의 유효성을 예측값과 측정값을 비교하여 검토하였다.-
dc.format.extent10-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음향학회-
dc.titleReynolds-averaged Navier-Stokes 해석과 기포동역학 모델을 이용한 날개 끝 와류 공동 소음의 수치적 고찰-
dc.title.alternativeNumerical investigation of blade tip vortex cavitation noise using Reynolds-averaged Navier-Stokes simulation and bubble dynamics model-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음향학회지, v.39, no.2, pp 77 - 86-
dc.citation.title한국음향학회지-
dc.citation.volume39-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77-
dc.citation.endPage86-
dc.identifier.kciidART002569745-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scopus-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유동소음-
dc.subject.keywordAuthor선박추진기소음-
dc.subject.keywordAuthor날개 끝 와류 공동-
dc.subject.keywordAuthor공동소음-
dc.subject.keywordAuthorFlow noise-
dc.subject.keywordAuthorShip propeller noise-
dc.subject.keywordAuthorBlade-tip vortex cavitation-
dc.subject.keywordAuthorCavitation noi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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