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 및 수치해석을 통한 LNG 벙커링 선박들의 이접안 안정성 평가 연구Experimental and Numerical Study of Berthing and Unberthing of LNG-Bunkering Vessels
- Other Titles
- Experimental and Numerical Study of Berthing and Unberthing of LNG-Bunkering Vessels
- Authors
- 정성준; 오승훈; 정동우; 김윤호; 정동호
- Issue Date
- 2020
- Publisher
- 한국항해항만학회
- Keywords
- Floating LNG-Bunkering Terminal (FLBT); LNG bunkering; berthing and unberthing; model test; tug boat; 부유식 LNG 벙커링 터미널(FLBT); LNG벙커링; 이접안; 모형시험; 예인선
- Citation
- 한국항해항만학회지, v.44, no.6, pp 439 - 446
- Pages
- 8
- Journal Title
-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Volume
- 44
- Number
- 6
- Start Page
- 439
- End Page
- 446
- 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254
- ISSN
- 1598-5725
2093-8470
- Abstract
- 세계적인 환경오염 규제 및 IMO(국제해사기구)의 선박 연료 황 함유량 제한으로 LNG를 선박의 연료로 사용하는 연구 및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를 통해 개발된 부유식 LNG 벙커링 터미널(FLBT, Floating LNG bunkering terminal)을 대상으로, STS LNG 벙커링 작업을 위해 이접안 하는 과정을 벙커링 셔틀선의 환경하중을 모형시험과 수치해석으로 평가하였다. 고차경계요소법을 이용한 수치해석으로 가까운 위치에서 상호작용 하는 4척 선박들의 파랑표류력 변화를 검토하였다. 다양한 이접안 거리에 따라 파랑표류력이 크게 변함을 확인 했다. 모형시험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의 해양공학수조에서 이루어졌다. 모형시험에서는 예인선을 모사하여 대상 선박을 밀고 당길 수 있는 치구를 고안하였으며 접안시 마찰력 등의 영향 없이 선박을 밀 수 있도록 하였다. 모형시험 결과 LNG벙커링 선박은 대부분의 1년 환경조건에서 안전한 이접안이 가능하였다. 파랑 방향에 따라 안정성의 차이가 존재함으로, FLBT의 Heading conrol 기능을 적용하여 횡파를 피한다면 더욱 안정적인 운용이 가능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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