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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MW OTEC의 최적 운전조건 도출을 위한 동적 사이클 해석 및 성능 개선 방안 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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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임승택-
dc.contributor.author김영석-
dc.contributor.author이호생-
dc.contributor.author김현주-
dc.date.accessioned2021-12-08T08:40:48Z-
dc.date.available2021-12-08T08:40:48Z-
dc.date.issued20191108-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2523-
dc.description.abstract해수온도차발전의 운전 및 실증을 위해서는 설계된 시스템의 동적 시뮬레이션을 통한 운전간 성능 예측 및 대응 방안이 검토되어야 한다. 또한, 이를 위한 감시 및 제어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도 제어 로직의 구성과 알고리즘의 선정이 필요하며, 각 제어값을 도출하여 해수온도차발전의 반응 속도와 정확도를 파악하여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시뮬레이션을 통해 동해상에서 실증되어진 폐쇄순환형 해수온도차발전(CC-OTEC)의 최적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전 특성을 비교하고, 해수온도변화에 따라 1℃ 이상의 과열도를 유지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시뮬레이션에 적용된 조건은 26℃의 표층 해수와 5.5℃의 심층해수 온도조건을 적용하였으며, 온도차가 점차 감소함에 따라 터빈 출력과 냉매펌프의 유량, 소요동력, 증발압력의 변화를 비교하였다. 또한 동적설계 값과 동해상 운전 비교를 통한 성능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1MW OTEC의 최적 운전조건 도출을 위한 동적 사이클 해석 및 성능 개선 방안 도출-
dc.title.alternativeDynamic Cycle Analysis and Performance Improvement for Derivation of Optimal Operating Conditions for 1MW OTEC plant-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추계학술대회-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46-
dc.citation.endPage146-
dc.citation.conferenceName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추계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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