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소형 어선의 3차원 선형 근사 모델을 활용한 구획 침수 계산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동진-
dc.contributor.author여동진-
dc.date.accessioned2021-12-08T08:40:35Z-
dc.date.available2021-12-08T08:40:35Z-
dc.date.issued20191128-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2466-
dc.description.abstract해양 사고를 선종 별 분류할 때 소형 어선의 비율이 매우 높으나 사고 당시의 적재 조건, 복원성 정보 기록은 매우 빈약하여 사고 원인 규명에 제약이 많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소형 어선들의 선형과 어창 배치의 유사성을 고려하여, 침수 사고 분석 및 재현을 위한 근사 추정법을 제안하였다. 어선 규모에 따라 본진곡선이 다르지만, 본진곡선을 길이, 폭, 깊이로 무차원화 할 경우 매우 유사해지므로 대표 본진곡선 추출이 가능하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대표 선형을 재구성할 수 있다. 해양사고 재결서들에 의하면, 어창의 해수 유입으로 인한 침수 사례가 빈번하다. 어선 별 구획 개수는 다소 차이가 있으나, 근사 계산을 위하여 FP부터 midship까지의 선내 공간을 등간격 10분할하고 침수율 별 복원성 계산을 수행하였다. 제안된 추정법에 의하여 소형 어선의 어창 침수율에 따른 손상 복원성 근사 추정이 가능하다. 단, 무차원 대표선형을 활용한 것으로 선형 오차가 있을 수 있으며, 중량 추정의 정확도에 따른 초기 자세 및 흘수 오차를 감안하여야 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소형 어선의 3차원 선형 근사 모델을 활용한 구획 침수 계산-
dc.title.alternativeEstimation of flooded conditions for small fishing vessels by using 3D representative hull form-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2019년도 해양환경안전학회 추계학술발표회-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34-
dc.citation.endPage34-
dc.citation.conferenceName2019년도 해양환경안전학회 추계학술발표회-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2. Conference Paper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