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 어선의 3차원 선형 근사 모델을 활용한 구획 침수 계산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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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동진 | - |
dc.contributor.author | 여동진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08:40:35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08:40:35Z | - |
dc.date.issued | 20191128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2466 | - |
dc.description.abstract | 해양 사고를 선종 별 분류할 때 소형 어선의 비율이 매우 높으나 사고 당시의 적재 조건, 복원성 정보 기록은 매우 빈약하여 사고 원인 규명에 제약이 많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소형 어선들의 선형과 어창 배치의 유사성을 고려하여, 침수 사고 분석 및 재현을 위한 근사 추정법을 제안하였다. 어선 규모에 따라 본진곡선이 다르지만, 본진곡선을 길이, 폭, 깊이로 무차원화 할 경우 매우 유사해지므로 대표 본진곡선 추출이 가능하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대표 선형을 재구성할 수 있다. 해양사고 재결서들에 의하면, 어창의 해수 유입으로 인한 침수 사례가 빈번하다. 어선 별 구획 개수는 다소 차이가 있으나, 근사 계산을 위하여 FP부터 midship까지의 선내 공간을 등간격 10분할하고 침수율 별 복원성 계산을 수행하였다. 제안된 추정법에 의하여 소형 어선의 어창 침수율에 따른 손상 복원성 근사 추정이 가능하다. 단, 무차원 대표선형을 활용한 것으로 선형 오차가 있을 수 있으며, 중량 추정의 정확도에 따른 초기 자세 및 흘수 오차를 감안하여야 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소형 어선의 3차원 선형 근사 모델을 활용한 구획 침수 계산 | - |
dc.title.alternative | Estimation of flooded conditions for small fishing vessels by using 3D representative hull form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2019년도 해양환경안전학회 추계학술발표회 | - |
dc.citation.volume | 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34 | - |
dc.citation.endPage | 34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2019년도 해양환경안전학회 추계학술발표회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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