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 연료 추진 선박에 수소 공급을 위한 수소 공급 체인의 개념설계에 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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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서영균 | - |
dc.contributor.author | 조맹익 | - |
dc.contributor.author | 한성종 | - |
dc.contributor.author | 김형우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08:40:32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08:40:32Z | - |
dc.date.issued | 20191129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2453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수소 연료 추진 선박에 수소를 공급하기 위한 수소 공급체인의 개념을 제안하였다. 강화되고 있는 선박의 환경규제로 인하여 선박의 연료가 HFO(Heavy Fuel Oil), MDO(Marine Diesel Oil)에서 친환경 연료로 변화하고 있다. 급격하게 강화되는환경규제를 만족시키기 위해 친환경에너지인 수소에 대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수소를 생산하여 수소 연료 추진 선박까지 공급하기 위해서는 수소 생산, 저장 및 수송을 포함하는 수소 공급체인이 완성되어야 한다. 수소는 Steam Methane Reforming(SMR), Coal Gasification, 수전해, 부생수소 등 다양한 방법으로 생산될 수 있으며 가압, 액화, Liquid Organic Hydrogen Carrier (LOHC), 암모니아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저장 및 수송될 수 있다. 이러한 수소의 특징 때문에 수많은 수소 공급체인들이 구성될 수 있으며, 최적의 수소 공급체인은 주어진 환경에 따라 변화한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항구에 적합한 수소 공급체인을 제안하기 위해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생산방법과 생산처에서 수요처까지 수송 및 저장할 수 있는 방법들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우리나라 항구에 적합한 수소 공급체인들을 제안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수소 연료 추진 선박에 수소 공급을 위한 수소 공급 체인의 개념설계에 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Study on Concept Design of Hydrogen Supply Chain for Hydrogen Fuelled Propulsion Ship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2019년 한국산업융합학회 추계학술대회 | - |
dc.citation.startPage | 31 | - |
dc.citation.endPage | 32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2019년 한국산업융합학회 추계학술대회 | - |
dc.citation.conferencePlace | 대한민국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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