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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기기 기반 해양 측위·항법의 한계와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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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박슬기-
dc.contributor.author손표웅-
dc.contributor.author박상현-
dc.date.accessioned2021-12-08T08:40:23Z-
dc.date.available2021-12-08T08:40:23Z-
dc.date.issued20200722-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2412-
dc.description.abstract국내 해양사고에서 소형선박의 사고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낚시 어선 및 레저선박의 사고 원인의 70%이상이 선원의 경계 소홀 및 주의 부재로 나타나고 있으며, 대표적인 이유 중 하나로 소형선박의 항법장비 부재이다. 이러한 소형선박 사고 절감을 위하여 경제적 부담 경감과 사용 편의성 향상에 적합한 스마트기기를 활용하여 해상정보 제공 및 안전 관련 서비스가 필요하다. 2016년도 이후 구글에서 GNSS 원시 측정치를 사용자에게 제공함에 따라 다양한 GNSS 원시 측정치를 활용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반송파 측정치의 경우, 스마트기기의 특성으로 인한 비연속적인 측정치 문제로 정밀측위가 어려웠으나 2019년부터 출시된 스마트기기의 경우 반송파 측정치를 제공하지 않고 L5 주파수 측정치를 제공함으로써, 이중주파수를 활용한 위치정확도 향상을 기대하고 있다. 스마트기기의 성능은 점차 향상되지만, 여전히 스마트기기의 GNSS 안테나 한계로 인한 측정치 잡음 문제는 남아있어 IMO에서 요구하는 항만에서의 측위 항법 요구성능을 만족하기 어렵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스마트기기 기반 해양 측위·항법의 한계와 필요성-
dc.title.alternative스마트기기 기반 해양 측위·항법의 한계와 필요성-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2020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dc.citation.volume1-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149-
dc.citation.endPage150-
dc.citation.conferenceName2020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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