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고선박 초기 상태추정 기술 개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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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원돈 | - |
dc.contributor.author | 이대학 | - |
dc.contributor.author | 김경빈 | - |
dc.contributor.author | 최정웅 | - |
dc.contributor.author | 정철교 | - |
dc.contributor.author | 이승국 | - |
dc.contributor.author | 최혁진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08:40:13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08:40:13Z | - |
dc.date.issued | 20200723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2366 | - |
dc.description.abstract | 긴급을 요하는 해양사고 발생하는 경우, 해양오염 방지를 위한 사고선박의 긴급구난 의사결정에 활용할 수 있는 사고선박의 상태 평가 및 예측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사고선박의 상태평가를 위해서는 선형 및 구획정보와 중량정보, 적하상태에 관한 자료가 필요하나. 짧은 시간 내에 이들 자료를 확보하기는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다. 또한 설계도면과 자료가 확보되더라도 기존의 선박기본설계시스템을 사용하는 방법으로는 현장지휘관이 골든타임 내에 긴급구난에 필요한 사고선박 상태평가 정보를 산출하기는 불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해양사고 발생 초기에 사고선박의 상태 평가를 위하여 손상복원성능과 종강도 정보를 보다 신속하게 추정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였다. 또한 사고선박의 상태를 평가하는 프로그램 개발방안을 마련하였다. 긴급구난 작업에 개발 프로그램의 활용과정은 선종별 유사 실적선의 설계정보를 이용한 표준선 데이터베이스를 우선 구축하여야 하며, 사고 초기에 가장 유사한 표준선을 선택하여 선형변환과 유체정역학 계산을 수행한 뒤, 표준선 DB에서 중량중심과 같은 특성치를 도출하여 손상상태의 복원성과 종강도를 추정할 수 있다. 사고선박 상태평가 프로그램은 긴급구난 의사결정 시스템 개발에 활용 될 것이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사고선박 초기 상태추정 기술 개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n Evaluation of Casualty Ship Condition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2020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 |
dc.citation.volume | 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1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2020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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