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유황 선박연료유 해양유출 대응과 관련된 연구현황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조맹익 | - |
dc.contributor.author | 허철 | - |
dc.contributor.author | 민천홍 | - |
dc.contributor.author | 최혁진 | - |
dc.contributor.author | 오재원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08:40:11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08:40:11Z | - |
dc.date.issued | 20200723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2357 | - |
dc.description.abstract | IMO의 선박연료유 황함유량 규제가 2020년에 발효됨 따라 선박연료유로서의 저유황유 사용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일부 저유황유 유출사고 및 국외 연구사례에 따르면 저유황유 유출 시 기름특성 및 유회수기 성능이 기존에 사용되던 고유황 선박연료유와는 확연히 다른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 특히 점도 및 유동점이 이슈가 되고 있으며, 이는 기존에 HFO(Heavy Fuel Oil) 및 원유 등을 대상으로 개발된 디스크 타입의 유회수기 및 폐유 이송설비 등의 활용 가능성이 낮아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향후 해상유출유 회수장비 관련 기술개발 시, 기초적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저유황유 유출 시의 기름특성 및 회수기 성능과 관련된 국내외 연구사례를 조사 및 분석하고자 한다. 더불어 저유황 연료유의 특성 변화를 분석하고 향후 저유황 연료유의 기초적인 조사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저유황 선박연료유 해양유출 대응과 관련된 연구현황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Survey on the Research Trend of Behavior and Characteristics of Spill and Weathering of Low Sulfur Fuel Oil for Marine Ships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2020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 |
dc.citation.startPage | 1476 | - |
dc.citation.endPage | 1476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2020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 |
dc.citation.conferencePlace | 대한민국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4103) 대전광역시 유성구 유성대로1312번길 32042-866-3114
COPYRIGHT 2021 BY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HIPS & OCEAN ENGINEERING.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