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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MW OTEC 플랜트의 동해상 운전을 위한 터빈 성능 및 제어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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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서종범-
dc.contributor.author문정현-
dc.contributor.author이호생-
dc.contributor.author김현주-
dc.date.accessioned2021-12-08T07:42:06Z-
dc.date.available2021-12-08T07:42:06Z-
dc.date.issued20201112-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2296-
dc.description.abstract해수온도차발전은 해양심층수를 열침으로 이용하고, 해양표층수를 열원으로 이용하는 열엔 진에 의해 전력을 생산하는 해양발전 시스템이다. 연중 온도가 일정한 해양심층수를 기반으로 하여, 온도 변화가 거의 없는 적도해역에서는 일정한 성능의 터빈을 설계하여 적용할 수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동해상에 같이 해양표층수의 계절적 수온변화가 큰 경우는 온도차에 대응하 는 터빈의 최적 형상을 가변적으로 맞추어 나갈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 동해역의 미래 가능적지로 생각할 수 있는 포항 외해와 울릉도를 대상으로 해양표층 수의 수온변화 특성을 대상으로 해수온도차발전 싸이클 해석을 통해 터빈 성능을 예측하고, 질 량 유량 변화에 따라 노즐 형상 최적화 방안을 해석 및 고찰하였다. 여기서, 대상 해역의 운전 조건은 해양자료센터가 제공하는 분기별 해양심층수 수온자료와 기상청의 관측부이의 표층수 온 연속자료를 활용하였다. 해당 조건에서의 플랜트 전체 성능을 사이클 해석을 수행하고, 주요 운전 조건과 해당 조건에 서 예상되는 터빈 성능을 CFD를 이용하여 해석하였다. 터빈의 해석은 R32를 작동유체로 이용 하는 inhomogeneous mixture 모델, SST 난류 모델 등을 적용하여 해석을 수행하였다. 설계점 (16.58bar, 25.3℃)에서 터빈은 1,252kW 출력으로 예상되고, 동해 조건에서는 이보다 낮을 것으 로 예상되지만 노즐의 가변 제어에 의한 출력 저하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1MW OTEC 플랜트의 동해상 운전을 위한 터빈 성능 및 제어 해석-
dc.title.alternativeAnalysis of turbine performance and control for 1MW OTEC plnat on the East Sea-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추계학술대회-
dc.citation.startPage55-
dc.citation.endPage55-
dc.citation.conferenceName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추계학술대회-
dc.citation.conferencePlace대한민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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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Ho sae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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