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상선박의 예인 특성 시뮬레이션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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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서민국 | - |
dc.contributor.author | 황성철 | - |
dc.contributor.author | 권용주 | - |
dc.contributor.author | 박동민 | - |
dc.contributor.author | 남현승 | - |
dc.contributor.author | 홍사영 | - |
dc.contributor.author | 최혁진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07:42:05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07:42:05Z | - |
dc.date.issued | 20201112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229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해양사고로 인해서 손상된 선박의 예인 특성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하며, 이를 위해서 선박의 동적 해석을 수행할 수 있는 KIMAPS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예인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선박의 예인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서 예인선, 피예인선 및예인줄을 수치 모델링하였다. 피예인선의 운동은 MMG 모델 및 cross-flow 모델을 적용하여 모사하였으며, 두 모델의 결과를 비교하였다. 손상선박의 상태를 모사하기 위해서 상용 CFD 해석 프로그램인 StarCCM+를 사용하여 trim 및 heel 이 있는 상태에서의조류하중계수를 추정하였으며, 이를 사용하여 손상선박의 자세에 따른 예인 특성을 확인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손상선박의 예인 특성 시뮬레이션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f Towing Characteristics of Damaged Ship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추계 학술대회 | - |
dc.citation.startPage | 1 | - |
dc.citation.endPage | 32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추계 학술대회 | - |
dc.citation.conferencePlace | 대한민국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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