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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빈의 전기적 토크를 고려한 진동수주실 내 유동해석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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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정희-
dc.contributor.author오재원-
dc.contributor.author조수길-
dc.contributor.author김길원-
dc.date.accessioned2021-12-08T07:41:49Z-
dc.date.available2021-12-08T07:41:49Z-
dc.date.issued20210506-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2221-
dc.description.abstract진동수주형 파력발전장치는 진동수주실 내로 유입 또는 유출되는 파도에 의해 수면이 상하운동을 하여 챔버 내의 공기를 압축 또는 팽창시켜 챔버 내 압력과 외부압력의 압력차로 공기유동식 터빈을 양방향으로 가동하는 에너지를 추출하는 장치이다. 해양 파력은 해양에너지 중에서 가장 에너지가 큰 자원이고 환경친화적인 에너지 자원이지만 해양파의 불연속성과 불규칙성으로 인하여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측면에서는 다른 신재생에너지 개발에 비해 많은 어려움이 있다.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여 이를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디지털트윈 기술을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진동수주형 파력발전장치의디지털트윈 기술에 필요한 진동수주실 및 터빈을 포함한 유동해석 물리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Lee 등[1]은 딥러닝을 활용한 진동수주실 내 수면의 높이와 터빈의 유동해석 결과를 활용하여 진동수주실 내 유동해석 물리모델을 구축한 바 있다. 그러나 이 경우에는 발전기의 효율을 높이기 위한 제어부분을 제외하여 터빈의 회전수는 운용데이타를 활용하여 연구하였다. 본연구에서는 진동수주실 내 유동해석 물리모델을 터빈의 전기적 토크를 고려하여 회전수를 예측할 수 있는 완전한 유동해석 물리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터빈의 전기적 토크를 고려한 진동수주실 내 유동해석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FLOW ANALYSIS MODEL IN THE OSCILLATING CHAMBER CONSIDERING THE ELECTRIC TORQUE OF THE TURBINE-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2021년 한국전산유체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dc.citation.startPage39-
dc.citation.endPage39-
dc.citation.conferenceName2021년 한국전산유체공학회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dc.citation.conferencePlace대한민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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