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 긴급배출 및 접속 장치 설계 및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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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김소원 | - |
dc.contributor.author | 김영식 | - |
dc.contributor.author | 유승열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07:41:45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07:41:45Z | - |
dc.date.issued | 20210513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2202 | - |
dc.description.abstract | 선박에서의 화재는 바다 위에서 발생되고 진행되기 때문에 선내 인명피해가 매우 높고 구조 상 화재의 전도가 매우 빠르게 확산된다. 전기추진선박의 경우 대용량 배터리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선내 화재 발생에 대한 대책이 세워져 있어야 한다. 특히 배터리의 경우 인화성 물질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진화 실패 시 화재 및 폭발로 이어질 수 있고, 이는 대형 화재를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해양수산부 전기추진 차도선 및 이동식 전원공급시스템 개발 사업에서 진행되는 전기추진 차도선의 이동식 전원 긴급배출 및 전원접속 장치 설계 및 방향에 대하여 논하고자 한다. 이동식 전원 긴급배출 시스템은 초기진화 실패 시 선박의 환경적 특성상 바다로 배출하는 것이 선박의 전소 및 인명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방안으로 생각된다. 이에 따라 고박되어 있는 전원공급 시스템을 선박의 양쪽에 대칭으로 설치되기 때문에, 대용량 전원시스템의 배출에 의한 선박 평형 유지에 대한 대책도 함께 고려되어야 한다. 전원접속 장치의 경우 고전압, 고전류의 전원을 다루기 때문에 작업자의 안전과 작업 편의성을 고려하여 설계해야 한다. 이에 따라 전원케이블의 장력과 커넥터 무게, 접속 방식 등을 고려하여 작업자로부터 일정거리를 이격하면서 커넥터를 전원시스템에 접속시킬 수 있는 3자유도 중력보상식 접속장치를 설계하여 작업자의 안전과 작업의 정확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도록 전원접속 장치를 설계하려 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전원 긴급배출 및 접속 장치 설계 및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A Discussion for a Ejection System and a Power Connection System of Large Scale Battery System in a fully Electrified Car Ferry | - |
dc.type | Conference | - |
dc.identifier.doi | http://kaosts.org/conference/conference03.asp | - |
dc.citation.title | 2021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 |
dc.citation.startPage | 230 | - |
dc.citation.endPage | 230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2021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 |
dc.citation.conferencePlace | 대한민국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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