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 생산 수소 운송을 위한 LOHC(Liquid Organic Hydrogen Carrier) 수소화(Hydrogenation) 및 탈수소화(DeHydrogenation) 개념 모델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은영 | - |
dc.contributor.author | 서영균 | - |
dc.contributor.author | 한성종 | - |
dc.contributor.author | 김진태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07:41:38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07:41:38Z | - |
dc.date.issued | 20210524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2167 | - |
dc.description.abstract | 지구 온난화 및 온실가스로 인하여 대기와 해양의 온도 상승뿐만 아니라 해수면 상승을 유발하고 있다. 또한 에너지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화석 연료의 고갈, 높은 에너지 비용 및 대기오염은 중요한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문제가 되었다. CO2 및 가스 배출량을 증가시키는 이러한 자원의 소비는 영구적이지 않기 때문에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고 배출량의 통제가 필요하다. 즉, 환경 무결성에 위험 해를 끼치지 않고 에너지 수요를 충족할 수 있는 에너지 자원의 사용이 필수적이다. 수소는 다음과 같은 모든 문제에 기여를 할 수 있는 향후 수년 동안 유망한 에너지 운반체로 여겨지고 있다. 연료의 수소 함량이 증가함에 따라 발열량이 증가하고, 순수한 수소는 다른 에너지 연료에 비해 발열량이 가장 높기 때문에 이상적인 에너지원임을 증명한다.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것과 관련하여 핵심 요소에는 수소 저장 생산 및 최종 사용 간의 연결이 포함된다. 수소의 낮은 가스 밀도는 핵심 문제가 되므로, 수소 저장과 관련하여 초점을 맞추는 가장 중요하다. 해양 및 해외에서 생산되는 수소량이 증가하며, 생산된 수소를 국내로 도입하기 위해서는 저장하여 수송하는 개념모델의 구축이 반드시 필요하다. 수소 공급체인의 방법은 다양하게 존재한다. 그 중 하나인 Liquid Organic Hydrogen Carriers(LOHC)의 경우 액체 상태 및 기존 규정하에 보관이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수소해상 공급체인의 LOHC 개념모델을 제시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해양 생산 수소 운송을 위한 LOHC(Liquid Organic Hydrogen Carrier) 수소화(Hydrogenation) 및 탈수소화(DeHydrogenation) 개념 모델 | - |
dc.title.alternative | Liquid Organic Hydrogen Carrier (LOHC) Hydrogenation and DeHydrogenation conceptual model for offshore production hydrogen transport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대한기계학회 플랜트/대한기계학회 플랜트부문 2021년 춘계학술강연회 | - |
dc.citation.startPage | 143 | - |
dc.citation.endPage | 144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대한기계학회 플랜트/대한기계학회 플랜트부문 2021년 춘계학술강연회 | - |
dc.citation.conferencePlace | 대한민국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4103) 대전광역시 유성구 유성대로1312번길 32042-866-3114
COPYRIGHT 2021 BY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HIPS & OCEAN ENGINEERING.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