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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쌍동선의 선체 간격에 따른 유체동역학적 특성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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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남현승-
dc.contributor.author조석규-
dc.contributor.author송형도-
dc.date.accessioned2021-12-08T07:41:14Z-
dc.date.available2021-12-08T07:41:14Z-
dc.date.issued20211105-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2075-
dc.description.abstract해저 지형 조사와 연구를 위한 무인쌍동선과 수중자율이동체 복합 체계 연구가 수행되고 있다. 수중자율이동체의 모선이 되는 무인선의 주요 임무는 목적지 이동과 수중자율이동체 진회수이며, 무인쌍동선의 내항성과 동적위치제어에 의해 큰 영향을 받는다. 무인쌍동선의 상하운동, 종동요, 그리고 횡동요는 내항성과 동적위치제어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유체동역학적 특성으로 면밀한 분석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무인쌍동선의 6자유도 운동과 유체동역학적 특성을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에서 개발한 주파수영역해석프로그램 AdFlow 프로그램으로 해석하였다. 해양공학수조에서 수행된 무인쌍동선 모형시험과 비교를 하여 수치해석 결과를 검증하였으며, 쌍동선의 선체 간격을 변화시키면서 무인쌍동선의 운동과 선체 사이의 파랑장을 분석하여 무인쌍동선의 유체동역학적 특성을 비교하여 내항성을 분석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무인쌍동선의 선체 간격에 따른 유체동역학적 특성 비교-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2021년도 대한조선학회 추계학술대회-
dc.citation.conferenceName2021년도 대한조선학회 추계학술대회-
dc.citation.conferencePlace대한민국-
dc.citation.conferencePlace군산, 새만금컨벤션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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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플랜트연구본부 > Deep Ocean Engineering Research Center > 2. Conference Pap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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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o, Suk Ky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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