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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운항 시뮬레이터 데이터를 이용한 음주운항 패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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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홍태-
dc.contributor.author양영훈-
dc.contributor.author오재용-
dc.contributor.author김혜진-
dc.date.accessioned2021-12-08T07:41:12Z-
dc.date.available2021-12-08T07:41:12Z-
dc.date.issued20211118-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2066-
dc.description.abstract해양사고의 주요 원인으로 언급되고 있는 피로요인은 장시간 소요되는 선박의 운항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발생의 주된 요인이다. 이러한 피로의 유발 요인 중 하나인 음주운항으로, 이로 인한 해양사고는 대형 인명피해 뿐만 아니라 해양환경오염이라는 국가적 대재난으로 이어질 수 있다. 다행히 「해사안전법」시행령 개정에 따라 주취운항 단속 기준 (혈중알콜농도 기준)이 기존 0.08%에서 2011년 0.05%, 2014년 0.03%로 강화됨에 따라 주취 운항의 위험성에 대한 인식은 개선되고 있으나, 최근 5년 동안 선박 음주 운항 단속 건수는 총 556건으로 나타났으며, 음주운항으로 인한 충돌, 좌초 등의 사고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본 발표에서는 음주운항이 선박운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선박운항 시뮬레이터 데이터 분석을 통한 음주운항 패턴 분석 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선박운항 시뮬레이터 데이터를 이용한 음주운항 패턴 분석-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2021년도 한국항해항만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dc.citation.startPage185-
dc.citation.endPage186-
dc.citation.conferenceName2021년도 한국항해항만학회 추계학술대회-
dc.citation.conferencePlace대한민국-
dc.citation.conferencePlace온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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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Hong tae
해양공공디지털연구본부 (해사디지털서비스연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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