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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원피로도 및 음주운항 관련 개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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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김홍태-
dc.date.accessioned2021-12-08T07:41:10Z-
dc.date.available2021-12-08T07:41:10Z-
dc.date.issued20211125-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2059-
dc.description.abstract해양사고의 주요 원인 중 운항 과실, 항해 장비의 취급 불량, 피로 등의 요인은 인적 요인의 범주에 속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 가운데 피로요인은 장시간 소요되는 선박의 운항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발생의 주된 요인이다. 피로유발 요인 중 음주운항으로 인한 해양사고는 대형 인명피해 뿐만 아니라 해양환경오염이라는 국가적 대재난으로 이어질 수 있다. 본 발표에서는 IMO를 중심으로 선원피로로 사고위험을 줄이기 위해 선사 차원의 조직적 관리를 강조하는 피로위험관리시스템(Fatigue Risk Management System)의 도입 배경과 연안선 선원의 업무부하 실태를 분석하고, 음주운항이 선박운항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선박운항 시뮬레이터 데이터 분석을 통한 음주운항 패턴 분석 결과를 소개하고자 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선원피로도 및 음주운항 관련 개선 방안-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2021년도 해양환경안전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dc.citation.startPage99-
dc.citation.endPage99-
dc.citation.conferenceName2021년도 해양환경안전학회 추계학술대회-
dc.citation.conferencePlace대한민국-
dc.citation.conferencePlace부산 KIM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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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Hong ta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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