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용 액화수소 연료탱크 내외조 연결부 최적설계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현성 | - |
dc.contributor.author | 박병재 | - |
dc.contributor.author | 김현석 | - |
dc.date.accessioned | 2021-12-08T07:41:09Z | - |
dc.date.available | 2021-12-08T07:41:09Z | - |
dc.date.issued | 20211126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2056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최적설계를 기반으로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에서 개발 및 실증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400kg 급 선박용 액화수소 연료탱크의 내외조 연결부 개발 내용을 소개한다. 연결부는 액화수소 연료탱크의 내조 탱크를 외조 탱크와 연결하여 지지하면서 내조 탱크로의 열 침입을 최소화해야 한다. 주어진 성능을 만족하는 연결부를 개발하기 위해 제작 가능성을 반영하고, 내조 탱크 자체의 무게와 내부에 저장될 액화수소의 하중을 견딜 수 있도록 위상최적설계를 활용하여 주어진 경계 조건에서 최적 부재 연결성을 도출하였다. 이 때 다양한 제약 조건을 고려하여 비교함으로써 중요도가 높은 부재들을 선별하였고, 이를 반영한 후처리를 통해 최적 설계를 결정하였다. 아울러 위상최적설계를 통해 도출 된 최적 설계에 대해 두께를 제외한 제작 및 가공 과정에서 고려할 수 있는 치수들을 설계 변수로 정의하여 결정론적 최적설계를 수행하여 보다 성능이 개선된 최종 설계를 도출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선박용 액화수소 연료탱크 내외조 연결부 최적설계 | - |
dc.title.alternative | Optimal Design of a Support Structure between Inner and Outer Tanks of Liquid Hydrogen Fuel Tank for Ships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2021년도 한국전산구조공학회 학술심포지움 | - |
dc.citation.conferencePlace | 대한민국 | - |
dc.citation.conferencePlace | 부산 신라스테이호텔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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