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선박용 액화수소 연료탱크 내외조 연결부 최적설계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현성-
dc.contributor.author박병재-
dc.contributor.author김현석-
dc.date.accessioned2021-12-08T07:41:09Z-
dc.date.available2021-12-08T07:41:09Z-
dc.date.issued20211126-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205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최적설계를 기반으로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에서 개발 및 실증을 목적으로 하고 있는 400kg 급 선박용 액화수소 연료탱크의 내외조 연결부 개발 내용을 소개한다. 연결부는 액화수소 연료탱크의 내조 탱크를 외조 탱크와 연결하여 지지하면서 내조 탱크로의 열 침입을 최소화해야 한다. 주어진 성능을 만족하는 연결부를 개발하기 위해 제작 가능성을 반영하고, 내조 탱크 자체의 무게와 내부에 저장될 액화수소의 하중을 견딜 수 있도록 위상최적설계를 활용하여 주어진 경계 조건에서 최적 부재 연결성을 도출하였다. 이 때 다양한 제약 조건을 고려하여 비교함으로써 중요도가 높은 부재들을 선별하였고, 이를 반영한 후처리를 통해 최적 설계를 결정하였다. 아울러 위상최적설계를 통해 도출 된 최적 설계에 대해 두께를 제외한 제작 및 가공 과정에서 고려할 수 있는 치수들을 설계 변수로 정의하여 결정론적 최적설계를 수행하여 보다 성능이 개선된 최종 설계를 도출하였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선박용 액화수소 연료탱크 내외조 연결부 최적설계-
dc.title.alternativeOptimal Design of a Support Structure between Inner and Outer Tanks of Liquid Hydrogen Fuel Tank for Ships-
dc.typeConference-
dc.citation.conferenceName2021년도 한국전산구조공학회 학술심포지움-
dc.citation.conferencePlace대한민국-
dc.citation.conferencePlace부산 신라스테이호텔-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친환경해양개발연구본부 > 친환경연료추진연구센터 > Conference Paper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Hyun Seok photo

Kim, Hyun Seok
친환경해양개발연구본부 (친환경연료추진연구센터)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