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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상선박의 예인 특성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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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서민국-
dc.contributor.author황성철-
dc.contributor.author권용주-
dc.contributor.author박동민-
dc.contributor.author남현승-
dc.contributor.author홍사영-
dc.contributor.author최혁진-
dc.date.accessioned2021-08-03T04:20:30Z-
dc.date.available2021-08-03T04:20:30Z-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issn2288-0089-
dc.identifier.issn2288-081X-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18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해양사고로 인해서 손상된 선박의 예인 특성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하며, 이를 위해서 선박의 동적 해석을 수행할 수 있는 KIMAPS (KRISO Integrated Multi-body And Positioning Simulation system)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예인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선박의 예인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서 예선, 부선 및 예인삭을 수치 모델링하였다. 부선의 운동은 MMG 모델 및 횡유동 모델(cross-flow model)을 적용하여 모사하였으며, 두 모델의 결과를 비교하였다. 두 모델은 예인 불안정상태에서 운동 진폭 및 진동주기에서 다소 차이는 있었지만 전반적인 경향은 동일하였으며, 예인 안정상태에서의 예인 특성 값 및 예인가능성에 대한 판단은 거의 동일하였다. 따라서 빠른 판단이 필요한 긴급구난 상황에서는 비교적 단순한 횡유동 모델을 실용적인 관점에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손상선박의 상태를 모사하기 위해서 상용 CFD 해석 프로그램인 StarCCM+를 사용하여 횡경사가 있는 상태에서의 조류하중계수를 추정하였으며, 이를 횡유동 모델에 적용하여 손상선박의 자세(횡경사 유무)에 따른 예인 특성을 확인하였다. 횡경사가 존재함으로 인해서 비대칭 유체력이 발생하였으며, 부선의 불안정한 운동 진폭 및 최대 장력이 증가함을 확인하였다.-
dc.format.extent15-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dc.title손상선박의 예인 특성 연구-
dc.title.alternativeStudy of Towing Characteristics of Damaged Ship-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doi10.7846/JKOSMEE.2021.24.1.32-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v.24, no.1, pp 32 - 46-
dc.citation.title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dc.citation.volume24-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32-
dc.citation.endPage46-
dc.identifier.kciidART002690379-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Towing Characteristics-
dc.subject.keywordAuthorDamaged Ship-
dc.subject.keywordAuthorMMG Model-
dc.subject.keywordAuthorCross-flow Model-
dc.subject.keywordAuthorKVLCC2-
dc.subject.keywordAuthor예인특성-
dc.subject.keywordAuthor손상선박-
dc.subject.keywordAuthorMMG 모델-
dc.subject.keywordAuthor횡유동 모델-
dc.subject.keywordAuthorKVLCC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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