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 연육교 건설에 따른 선박 통항 안전성 평가Vessel Traffic Safety Assessment for the Construction of the Mokpo Bridge
- Other Titles
- Vessel Traffic Safety Assessment for the Construction of the Mokpo Bridge
- Authors
- 양찬수; 공인영; 이창민
- Issue Date
- 2004
- Publisher
- 한국항해항만학회
- Keywords
- 교량; 주경간(主徑間); 실시간 시뮬레이션; 배속 시뮬레이션; bridge; main span; real time simulation; fast time simulation
- Citation
- 한국항해항만학회지, v.28, no.8, pp 735 - 744
- Pages
- 10
- Journal Title
-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Volume
- 28
- Number
- 8
- Start Page
- 735
- End Page
- 744
- 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1762
- ISSN
- 1598-5725
2093-8470
- Abstract
- 현재 목포 북항과 고하도를 연결하는 목포 연육교의 건설이 추진 중에 있으며, 이 교량은 2009년 말에 완공될 예정이다. 항행수역에 건설되는 교량에 대해서는 선박 운항 측면에서의 안전성 평가가 필수적이지만, 아직 이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목포 연육교 평면 배치 계획에 대한 선박 운항 측면에서의 평가 절차를 소개하고, 교량의 계획 단계에서부터 고려되어야 하는 사항들에 대해 검토하였다. 교량의 주경간 등 전반적인 배치 계획에 대한 평가를 위해, 대상 해역에 교량이 건설된 상황을 설정하여 실시간 시뮬레이션(real time simulation) 및 배속 시뮬레이션(fast time simulation) 등의 운항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다. 이로부터, 선박과 교각과의 충돌 위험도를 추정하기 위해, 항로상에서의 선박의 항행 궤적 분포는 정규분포를 따른다는 가정 하에 통계적 분석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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