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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선박 엔진의 Nox 배출현황 및 저감기술 개발에 관한 고찰A Study on the Nox Emission Status and Reduction Technologies of Domestic Marine Engine

Other Titles
A Study on the Nox Emission Status and Reduction Technologies of Domestic Marine Engine
Authors
강국진김은찬김상현
Issue Date
2004
Publisher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Keywords
IMO(국제해사기구); Marine diesel engine(선박용 디젤기관); NOx emission(NOx 배출현황); Reduction technology of NOx emission(NOx 배출저감기술); IMO(국제해사기구); Marine diesel engine(선박용 디젤기관); NOx emission(NOx 배출현황); Reduction technology of NOx emission(NOx 배출저감기술)
Citation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v.7, no.2, pp 57 - 63
Pages
7
Journal Title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Volume
7
Number
2
Start Page
57
End Page
63
URI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1748
ISSN
2288-0089
2288-081X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국내 선박 디젤엔진의 NOx 배출 현황과 그 저감기술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하였다. 우선, 국내 선박 디젤엔진의 생산현황에 대해서 살펴보고, 다음으로 NOx 배출현황에 대해서 조사를 하였다. 마지막으로 NOx배출 저감기술의 현황을 조사해 보았다. 본 연구를 통하여 국내에서 생산되는 선박용 디젤엔진이 IMO의 현재 NOx 배출 규제안을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이 되었다. 그러나 향후 더욱 엄격해질 IMO의 NOx 배출 규제안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보다 더 고도화된 NOx저감기술의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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