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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연관-해저주행차량 연성 동적거동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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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홍섭-
dc.contributor.author김형우-
dc.date.accessioned2021-08-03T05:51:34Z-
dc.date.available2021-08-03T05:51:34Z-
dc.date.issued2008-
dc.identifier.issn1226-2978-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1391-
dc.description.abstract우리는 해저 연약지반 주행차량과 주행차량의 상부에 결합되어 있는 유연관의 연성거동 동력학 해석 기법을 개발 하였다. 연약지반 주행차량은 1개의 강체로 모델링되었으며, 질량집중매개변수 기법을 이용한 이산화기법을 적용하 여 유연관을 모델링하였다. 강체 무한궤도 주행차량의 운동방정식과 유연관의 3차원 비선형 지배방정식을 결합시켰 으며, 4개의 오일러 매개변수를 이용하여 주행차량과 유연관의 자세를 표현하였다. 주행차량과 유연관의 비선형 연 성거동 동력학 방정식의 해를 구하기 위해, 증분-반복법을 이용하였다. 시간영역 수치적분을 위해 Newmark-b기법 을 이용하였다. 증분-반복법을 적용하여 연성 운동방정식에 대한 자코비안 행렬을 유도하였다. 동적거동 동력학 해 석 기법을 통해 유연관의 동적거동과 연약지반 위를 주행하는 무한궤도 차량의 동적거동 사이의 상호작용을 시간영 역에서의 관찰하였다.-
dc.format.extent9-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해양학회-
dc.title유연관-해저주행차량 연성 동적거동 해석-
dc.title.alternativeCoupled Dynamic Analyses of Underwater Tracked Vehicle and Long Flexible Pipe-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바다, v.13, no.3, pp 237 - 245-
dc.citation.title바다-
dc.citation.volume13-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237-
dc.citation.endPage245-
dc.identifier.kciidART001272218-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Coupled Dynamics-
dc.subject.keywordAuthorTracked Vehicle-
dc.subject.keywordAuthorFlexible Pipe-
dc.subject.keywordAuthorEuler Parameter-
dc.subject.keywordAuthorIncremental-iterative Formul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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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ng, Sup
연구전략본부 (KRISO 유럽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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