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E 유한 요소법을 적용한 위그선의 착수하중 해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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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이복원 | - |
dc.contributor.author | 김천곤 | - |
dc.contributor.author | 박미영 | - |
dc.contributor.author | 정한구 | - |
dc.date.accessioned | 2021-08-03T05:51:14Z | - |
dc.date.available | 2021-08-03T05:51:14Z | - |
dc.date.issued | 2007-12-01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1357 | - |
dc.description.abstract | 고속 및 고효율의 해양 수송수단에 대한 필요성이 점차 증가되면서 위그선(WIG: Wing in Ground effect)이 차세대 수송수단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러한 고속 해양 수송선의 구조설계 시 수면에 대한 충격하중은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하중요소 중의 하나이며 착수하중에 의한 동적거동은 손상을 초래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위그선 착수 시 수면 충격하중에 대한 수치해석을 통해 선체의 동적거동을 평가하였다. 착수환경에서의 수면충격하중을 ALE (Arbitrary Lagrangian-Eulerian) 유한요소법을 적용하여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3차원 쉘요소를 적용한 전기체 모델을 개발하여 위그선의 착수환경에서 선체의 동적거동을 모사하였다. 착수환경은 정상 착수조건과 측풍에 의한 비정상 착수조건 두 가지를 고려하여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이러한 착수환경이 위그선 구조의 정적 구조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 - |
dc.format.extent | 7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항공우주학회 | - |
dc.title | ALE 유한 요소법을 적용한 위그선의 착수하중 해석 | - |
dc.title.alternative | ALE Finite Element Analysis of the WIG Craft under the Water Impact Loads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항공우주학회지, v.35, no.12, pp 1082 - 1088 | - |
dc.citation.title |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35 | - |
dc.citation.number | 12 | - |
dc.citation.startPage | 1082 | - |
dc.citation.endPage | 1088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subject.keywordAuthor | Finite element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WIG craft | - |
dc.subject.keywordAuthor | Water impact | - |
dc.subject.keywordAuthor | AL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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