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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E 유한 요소법을 적용한 위그선의 착수하중 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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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이복원-
dc.contributor.author김천곤-
dc.contributor.author박미영-
dc.contributor.author정한구-
dc.date.accessioned2021-08-03T05:51:14Z-
dc.date.available2021-08-03T05:51:14Z-
dc.date.issued2007-12-01-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1357-
dc.description.abstract고속 및 고효율의 해양 수송수단에 대한 필요성이 점차 증가되면서 위그선(WIG: Wing in Ground effect)이 차세대 수송수단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러한 고속 해양 수송선의 구조설계 시 수면에 대한 충격하중은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할 하중요소 중의 하나이며 착수하중에 의한 동적거동은 손상을 초래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본 연구에서는 위그선 착수 시 수면 충격하중에 대한 수치해석을 통해 선체의 동적거동을 평가하였다. 착수환경에서의 수면충격하중을 ALE (Arbitrary Lagrangian-Eulerian) 유한요소법을 적용하여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3차원 쉘요소를 적용한 전기체 모델을 개발하여 위그선의 착수환경에서 선체의 동적거동을 모사하였다. 착수환경은 정상 착수조건과 측풍에 의한 비정상 착수조건 두 가지를 고려하여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이러한 착수환경이 위그선 구조의 정적 구조 안정성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dc.format.extent7-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항공우주학회-
dc.titleALE 유한 요소법을 적용한 위그선의 착수하중 해석-
dc.title.alternativeALE Finite Element Analysis of the WIG Craft under the Water Impact Loads-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항공우주학회지, v.35, no.12, pp 1082 - 1088-
dc.citation.title한국항공우주학회지-
dc.citation.volume35-
dc.citation.number12-
dc.citation.startPage1082-
dc.citation.endPage1088-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Finite element analysis-
dc.subject.keywordAuthorWIG craft-
dc.subject.keywordAuthorWater impact-
dc.subject.keywordAuthorA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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