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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수상선을 위한 경유점 추적 제어 알고리즘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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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손남선-
dc.contributor.author윤현규-
dc.date.accessioned2021-08-03T05:50:50Z-
dc.date.available2021-08-03T05:50:50Z-
dc.date.issued2009-
dc.identifier.issn1598-5725-
dc.identifier.issn2093-8470-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1310-
dc.description.abstract워터젯이 탑재된 RIB(Rigid Inflatable Boat)형태의 무인수상선을 위한 경유점 추적 제어 알고리즘을 설계하였고, 성능 검증을 위해 실해역 시험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RIB형 무인수상선의 경유점 추적제어를 위해서는 방향제어를 위해 버킷각을 제어하여야 한다. 우선, 육상 관제소에 미리 입력된 경유점들의 위경도 등의 위치정보들을 바탕으로, 목표 방향각을 실시간 계산한다. 그리고, 무인수상선에 탑재된 마그네틱콤파스 등의 센서로부터 받은 선수각 및 선수각속도의 값과 PD 제어기법을 이용하여, 버킷각 명령을 실시간 계산한다. 본 연구에서는, 바람 등의 외력으로 인한 표류각을 보정하기 위해 일정속도 이상에서는 실침로(Course Of Ground, COG)를 사용하였다. 또한, 설계된 경유점 추적 제어 알고리즘을 검증하기 위해 부산 광안대교 근처 해역에서 육상관제소를 설치하고, 실선 시험을 수행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설계된 무인 경유점 추적 제어 알고리즘의 시험결과를, 유인으로 제어한 결과 및 상용추적제어기로 제어한 결과들과 비교 분석하였다.-
dc.format.extent7-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항해항만학회-
dc.title무인수상선을 위한 경유점 추적 제어 알고리즘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Study on a Waypoint Tracking Algorithm for Unmanned Surface Vehicle (USV)-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항해항만학회지, v.33, no.1, pp 35 - 41-
dc.citation.title한국항해항만학회지-
dc.citation.volume33-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35-
dc.citation.endPage41-
dc.identifier.kciidART001324160-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무인수상선-
dc.subject.keywordAuthor경유점 추적 제어-
dc.subject.keywordAuthor워터젯 방향제어-
dc.subject.keywordAuthor경유점 원격 갱신-
dc.subject.keywordAuthor표류각 보정-
dc.subject.keywordAuthorunmanned surface vehicle(USV)-
dc.subject.keywordAuthorwaypoint tracking control-
dc.subject.keywordAuthorwaterjet steering control-
dc.subject.keywordAuthorwaypoint replanning-
dc.subject.keywordAuthordrift compens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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