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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적일반화물선 초기안전성평가(High-level FSA) 연구(1)A Study on High-level FSA for Korean-flagged General Cargo Ships

Other Titles
A Study on High-level FSA for Korean-flagged General Cargo Ships
Authors
이종갑김홍태김경미나성
Issue Date
2010
Publisher
한국항해항만학회
Keywords
FSA; general cargo ship safety; Hazard identification(HAZID); risk analysis; risk acceptance criteria; 공식안전성평가; 일반화물선; 위험요소 식별; 위험도 분석; 위험도 허용기준
Citation
한국항해항만학회지, v.34, no.3, pp 213 - 220
Pages
8
Journal Title
한국항해항만학회지
Volume
34
Number
3
Start Page
213
End Page
220
URI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1232
ISSN
1598-5725
2093-8470
Abstract
최근 IMO에서는 산적화물선 및 유조선, 대형여객선에 이어 ‘일반화물선의 안전(general cargo ships safety)’에 대한 논의의 필요성이 제기(IMO, 2006a)되고 있으며, 본격적인 논의를 위한 준비 작업으로 국제선급협회(IACS)를 통한 공식안전성평가(Formal Safety Assessment, 이하 FSA) 작업이 수행되고 있다. FSA란 위험도(risk)분석과 비용-효과 평가(cost-benefit assessment)를 바탕으로 인명, 해양환경 및 재산의 보호를 포함한 해사안전의 향상을 목적으로 한 구조화되고 체계적인 방법론으로서 새로운 법규의 평가, 기존법규와 새로운(제안) 법규와의 비교, 그리고 여러 이해관계자의 공감대 형성을 통해 법규 변경/개발을 용이하게 하는 수단이다(IMO, 2007). 본 연구는 국적일반화물선의 안전성 평가를 위한 수단으로서 IMO FSA방법론의 유용성을 확인하고, 향후 IMO에서의 ‘일반화물선 안전’에 대한 논의에 대응하기 위한 기초자료의 확보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국적일반화물선에 대한 FSA의 1, 2 단계에 해당하는 위험요소 식별(Hazard identification) 및 사고시나리오에 대한 위험도 분석(Risk analysis) 결과를 중심으로 소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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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Hong tae
해양공공디지털연구본부 (해사디지털서비스연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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