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EU SAFEDOR 프로젝트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종갑-
dc.date.accessioned2021-08-03T05:44:17Z-
dc.date.available2021-08-03T05:44:17Z-
dc.date.issued2010-06-30-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1187-
dc.description.abstract선박의 대형화/고속화/첨단화 및 항행환경의 복잡화에 따라 해양에서의 대형사고의 위험이 증가하면서 국제해사기구(IMO)를 중심으로 한 국제사회에서는 선박 및 해양구조물의 안전에 대한 기준의 강화와 함께 설계 및 건조 단계에서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새로운 개념의 법규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유럽, 일본 등 선진국들은 새로운 법규체계의 개발을 주도하면서 관련 기술 및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수단으로 안전기술에 대한 연구개발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국내에서도 선박 및 해양구조물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기술의 개발에 착수하고 있으나, 전통적인 조선공학기술을 바탕으로 한 손상선박의 안전성평가 등 일부 기술에 국한되고 있으며, 최근 IMO를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는 GBS 등 새로운 개념의 법규체계에 대응하고 관련 기술을 선도하기 위한 본격적인 연구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이 보고서는 2009년 4월 IMO 본부에서 개최된 EU SAFEDOR 프로젝트의 최종결과발표회 자료 및 관련 문서들을 토대로 향후 조선해양산업에 미칠 영향을 전망하고, 국내 조선산업계의 대응방안 제안을 목적으로 하였다.-
dc.format.extent9-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대한조선학회-
dc.titleEU SAFEDOR 프로젝트-
dc.title.alternativeIntroduction to EU SAFEDOR project-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대한조선학회지, v.47, no.2, pp 50 - 58-
dc.citation.title대한조선학회지-
dc.citation.volume47-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50-
dc.citation.endPage58-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subject.keywordAuthorSAFEDOR-
dc.subject.keywordAuthorship safety-
dc.subject.keywordAuthorregulatory framework-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