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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HF 대역 선박 간 애드혹 네트워크에서 실측 해상채널에 기반한 채널 보상과 채널 부호화 기법의 성능분석Performance Analysis of Channel Compensation and Channel Coding Techniques based on Measured Maritime Wireless Channel in VHF-band Ship Ad-hoc Network

Other Titles
Performance Analysis of Channel Compensation and Channel Coding Techniques based on Measured Maritime Wireless Channel in VHF-band Ship Ad-hoc Network
Authors
전광현회빙장경희김승근김시문임용곤
Issue Date
2011
Publisher
한국통신학회
Keywords
Ship Ad-hoc Network; Maritime Communication; AIS; Channel Compensation; Channel Coding
Citation
한국통신학회논문지B, v.36, no.5, pp 517 - 529
Pages
13
Journal Title
한국통신학회논문지B
Volume
36
Number
5
Start Page
517
End Page
529
URI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1096
ISSN
1226-4717
2287-3880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차세대 해상 통신 시스템인 SANET (Ship Ad-hoc NETwork)의 무선 전송 규격 파라미터를 설정하고, VHF 대역의 실측 해상 채널을 분석하여 SANET 채널 모델링을 수행한다. 또한, 프리앰블, guard time,파일롯을 포함한 단일 및 다중 반송파 시스템을 위한 프레임 구조를 제안하며, 제안된 프레임 구조 하에서 채널보상과 채널 부호화 기법에 의한 SANET 시스템의 BER (Bit Error Rate) 성능을 평가 및 분석한다. 결과로 π/4-DQPSK와 π/8-D8PSK를 적용한 단일 반송파 SANET의 경우, differential 변조방식 채택에 의하여 별도의 채널보상을 하지 않으며, 부호화 이득을 얻을 수 있는 컨볼루션 부호화를 적용하기로 한다. 다중 반송파 SANET의 경우에는 해상환경, 파도에 의한 선박의 움직임 등에 의한 K값의 변화를 고려하여 시스템의 성능을 최대화 하도록채널 보상 기법과 컨볼루션 부호화를 적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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