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운항선박의 운용을 위한 인적 요인 이슈의 영향과 대응방안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Kim, Hong tae | - |
dc.date.accessioned | 2025-01-08T07:31:25Z | - |
dc.date.available | 2025-01-08T07:31:25Z | - |
dc.date.issued | 2024-05-23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10941 | - |
dc.description.abstract | IMO에서 해양사고 원인의 80% 정도가 인간의 실수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평가됨에 따라, 선박 운항시스템의 안전성 평가를 위해 고려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측면의 하나로서 인적 요인을 언급되어 왔다. 그러나 선박이 점진적으로 자동화되면서, 인간적인 측면은 개발 과정에서 종종 무시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최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자율운항시스템에서는 인간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으며 최종 환경에서 인간의 역할을 크게 고려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지율운항선박의 성공적인 개발과 운용을 위해서는 인간중심의 검토가 필요하다. 본 발표에서는 자율운항선박의 운용을 위한 인적 요인 관련 이슈의 배경 및 논의경과, 최근 기술 이슈, 기술동향 및 전망 등을 소개하고자 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자율운항선박의 운용을 위한 인적 요인 이슈의 영향과 대응방안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2024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논문집 | - |
dc.citation.startPage | 163 | - |
dc.citation.endPage | 164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2024년도 한국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 | - |
dc.citation.conferencePlace | 대한민국 | - |
dc.citation.conferencePlace | ICC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4103) 대전광역시 유성구 유성대로1312번길 32042-866-3114
COPYRIGHT 2021 BY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HIPS & OCEAN ENGINEERING.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