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평형수 종별 특이성 위해도 평가 방법에 관한 고찰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승국 | - |
dc.contributor.author | 강원수 | - |
dc.contributor.author | 김은찬 | - |
dc.contributor.author | 신경순 | - |
dc.contributor.author | 오정환 | - |
dc.date.accessioned | 2021-08-03T05:43:18Z | - |
dc.date.available | 2021-08-03T05:43:18Z | - |
dc.date.issued | 2011 | - |
dc.identifier.issn | 2288-0089 | - |
dc.identifier.issn | 2288-081X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1088 | - |
dc.description.abstract | IMO를 비롯한 세계 각국은 선박평형수에 의해 외래 해양 유해 생물이 유입되어, 자국의 해양생태계를 교란시키고 인간의 건강 및 환경, 경제적 가치에 심각한 위협을 주고 있음을 주목하고 이를 관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에, IMO에서는 선박평형수의 위해도를 평가하여, 유입 생물을 관리하고자 하였고, 환경 매칭 위해도 평가, 생물종생물지리적 위해도 평가, 종별 특이성 위해도 평가 방법 등 3가지의 위해도 평가 방법을 제시하여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이 3가지 방법 중 종별 특이성 위해도 평가 방법에 관하여 고찰하고, 이를 적용하여 시범적으로 작성한 위해도 평가 프로그램에 관해 기술하였다. | - |
dc.format.extent | 8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 - |
dc.title | 선박평형수 종별 특이성 위해도 평가 방법에 관한 고찰 | - |
dc.title.alternative | Consideration of Species-specific Risk Assessment Method of Ballast Water | - |
dc.type | Article | - |
dc.publisher.location | 대한민국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v.14, no.4, pp 293 - 300 | - |
dc.citation.title |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14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293 | - |
dc.citation.endPage | 300 | - |
dc.identifier.kciid | ART001603287 | - |
dc.description.isOpenAccess | N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Ballast Wat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Risk Assess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Species-specific Risk Assess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선박평형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위해도 평가 | - |
dc.subject.keywordAuthor | 종별 특이성 위해도 평가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4103) 대전광역시 유성구 유성대로1312번길 32042-866-3114
COPYRIGHT 2021 BY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HIPS & OCEAN ENGINEERING.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