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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중연결 해양부유체의 모형시험 구조응답 예측정확도 향상을 위한 유전알고리즘을 이용한 센서배치 최적화Optimal Sensor Placement for Improved Prediction Accuracy of Structural Responses in Model Test of Multi-Linked Floating Offshore Systems Using Genetic Algorithms

Other Titles
Optimal Sensor Placement for Improved Prediction Accuracy of Structural Responses in Model Test of Multi-Linked Floating Offshore Systems Using Genetic Algorithms
Authors
심기찬이강수
Issue Date
6월-2024
Publisher
한국전산구조공학회
Keywords
다중연결 해양부유체; 유체-구조 연성 수치해석; 변형 기반 모드; 유전 알고리즘 기반 최적화; 센서 배치; multi-linked floating offshore structure; hydrodynamic-structure coupled analysis; distortion base mode; genetic algorithm; sensor arrangement
Citation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v.37, no.3, pp 163 - 171
Pages
9
Journal Title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Volume
37
Number
3
Start Page
163
End Page
171
URI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10677
DOI
10.7734/COSEIK.2024.37.3.163
ISSN
1229-3059
2287-2302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다목적 구조물인 다중연결 해양부유체를 대상으로 변형 기반 모드 차수축소법을 적용하고 차수축소모델의 구조응답 예측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유전 알고리즘 기반의 센서 배치 최적화를 수행하였다. 다중연결 해양부유체의 차수축소모델 생성에 필요한 변형 기반 모드 데이터를 얻기 위해 다양한 규칙파랑하중조건에 대한 유체-구조 연성 수치해석을 수행하고 변형 기반 모드의 직교성, 자기상관계수를 이용하여 주요 변형 기반 모드를 선정하였다. 다중연결 해양부유체의 경우 차수축소모델의 구조응답 예측 성능이 계측 및 예측 구조응답 위치에 따라 민감하기 때문에 유전 알고리즘 기반의 최적화를 수행하여 최적의 센서 배치를 도출하였다. 최적화 결과, 모든 센서 배치 조합에 대한 차수축소모델 생성 및 예측 성능 평가 대비 약 8배의 계산 비용을 절감하였으며, 예측성능 평가 지표인 평균 제곱근 오차가 초기 센서 배치보다 84% 감소하였다. 또한, 다중연결 해양부유체 모형시험 결과를 이용하여 불규칙파랑하중에 대한 최적화된 센서 배치의 차수축소모델의 구조응답 예측 성능을 평가 및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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