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초 선박의 이초력 추정 기법 개발 및 모형시험을 통한 검증 연구Development of a Method for Estimating the Freeing Forces of Stranded Ship and Verification through Model Test
- Other Titles
- Development of a Method for Estimating the Freeing Forces of Stranded Ship and Verification through Model Test
- Authors
- 서민국; 김남우; 홍사영; 최혁진; 이승국
- Issue Date
- 11월-2024
- Publisher
-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 Keywords
- 좌초 선박; 이초력; 지반반력; 모형시험; Stranded Ship; Freeing Force; Ground Reaction Force; Model Test
- Citation
-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v.27, no.4, pp 212 - 228
- Pages
- 17
- Journal Title
-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지
- Volume
- 27
- Number
- 4
- Start Page
- 212
- End Page
- 228
- 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10583
- ISSN
- 2288-0089
2288-081X
- Abstract
- 좌초 사고는 해양사고 중에서도 특히 위험한 상황으로 간주되며, 심각한 환경오염과 경제적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좌초된 선박을 안전하게 이동시키거나 구난하기 위한 이초 작업이 필수적이며, 이를 위한 과학적 기술 지원 시스템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정유체력 데이터(hydrostatic table, Bonjean table, cross-curve table)를 활용하여 좌초 선박의 이초력을 추정하는 기법을 개발하였다. 이 기법은 다양한 좌초 상황을 고려할 수 있으며, 조석간만과 중량 조절에 따른 변화를 반영할 수 있다. 개발된 기법은 상용 프로그램인 HECSALV(Herbert- ABS[2024])의 계산결과와 비교하여 좋은 일치도를 확인하였다. 또한,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의 심해공학수조(부산)에서 이초력 모형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좌초 위치, 수심, 중량 이동에 따른 이초력 변화 양상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검증을 통해 개발된 기법의 실효성과 신뢰성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대표적인 구난 해석 참고 문헌인 Salvage manual(U.S. Navy[2013])의 지반반력 추정 식을 분석하고, 횡동요 영향을 반영할 수 있도록 수정한 식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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