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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온도차발전 배출수 이용 냉장·제빙의 적도지역 적용 검토를 위한 성능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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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문정현-
dc.contributor.author지호-
dc.date.accessioned2025-01-08T05:00:19Z-
dc.date.available2025-01-08T05:00:19Z-
dc.date.issued2024-12-
dc.identifier.issn2713-8429-
dc.identifier.issn2713-8437-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10552-
dc.description.abstract적도지역의 연중 평균 낮 기온이 30℃ 이상, 습도는 60% 이상인 고온다습한 기후로 냉방의 수요가 항시 존재하며, 주식인 생선 등 어류가 쉽게 부패하여 냉장, 제빙의 수요 또한 높으나 고가의 전기에너지 비용 및 설비 부족으로 높은 수요를 만족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해수온도차발전 배출수를 식품 냉장, 제빙에 이용하도록 응축기에서 약 10%의 냉매를 분지하여 효율을 높이는 인터쿨러 적용 냉장-제빙 사이클을 제시하였다. 냉매는 해수온도차발전의 작동유체인 R32를 포함한 6종 냉매에 대해 동일 사이클에서의 냉장과 제빙에 대한 복합 사이클 성능을 비교하였다. 냉장용량은 40 RT(=140 kW), 제빙용량은 20 RT(=70 kW) 부하규모에 대하여 심층수 배출수인 11℃를 적용 시 냉장 성적계수는 7.75로 R717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제빙 성적계수는 2.34로 R410A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또한 해당 결과를 11℃ 열침 적용 기본사이클과 비교하였으며 연간 전력비용을 추산하였다.-
dc.format.extent9-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publisher한국동력기계공학회-
dc.title해수온도차발전 배출수 이용 냉장·제빙의 적도지역 적용 검토를 위한 성능비교-
dc.title.alternativePerformance Comparison of Refrigeration and Ice Making with OTEC Discharge for Equatorial Application-
dc.typeArticle-
dc.publisher.location대한민국-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동력시스템공학회지, v.28, no.6, pp 79 - 87-
dc.citation.title동력시스템공학회지-
dc.citation.volume28-
dc.citation.number6-
dc.citation.startPage79-
dc.citation.endPage87-
dc.identifier.kciidART003151163-
dc.description.isOpenAccessN-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제빙-
dc.subject.keywordAuthor적도-
dc.subject.keywordAuthor해수온도차발전 배출수-
dc.subject.keywordAuthorSeawater Air Conditioning-
dc.subject.keywordAuthorRefrigeration-
dc.subject.keywordAuthorIce Making-
dc.subject.keywordAuthorEquatorial-
dc.subject.keywordAuthorOTEC Discharge-
dc.subject.keywordAuthor해수냉난방-
dc.subject.keywordAuthor냉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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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 J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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