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침몰 시나리오를 고려한 침몰선 인양력 평가기법에 대한 사례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동민 | - |
dc.contributor.author | 남보우 | - |
dc.contributor.author | 최혁진 | - |
dc.date.accessioned | 2024-01-16T01:00:08Z | - |
dc.date.available | 2024-01-16T01:00:08Z | - |
dc.date.issued | 20231109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10376 | - |
dc.description.abstract | 침몰선의 인양력은 해양 사고로 인해 침몰하여 해저에 가라앉은 선박을 인양하기 위해 부유식 크레인의 호이스팅 와이어 장력에 부합하는 힘을 나타낸다. 인양력은 부유식 크레인의 용량 및 적절한 호이스팅 와이어 선정에 영향을 미치며, 침몰선의 배수량에 부합하는 공기중 인양력이 일반적으로 요구되는 인양력으로 결정된다. 그러나 선박의 종류, 침강 조건, 해저 저질의 특성에 따라 해저면 이탈력이 공기중 인양력보다 더 크게 작용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해저면 이탈력을 고려한 인양력 계산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침몰선의 인양과정 중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침몰 시나리오를 고려한 인양력 평가기법에 대한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Terzaghi-Meyerhof 방정식에 기반한 해저면 지지력 특성을 고려하였으며, 침강 조건이 반드시 필요한 선행 해저면 이탈력 추정기법의 한계점을 보완하였다. 본 연구의 타당성은 기존 해저면 이탈력 추정식의 결과와 비교하여 검증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다양한 침몰 시나리오를 고려한 침몰선 인양력 평가기법에 대한 사례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Case Study on Lifting Force Evaluation Methodology Considering Various Scenarios of Sunken Ships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title | 2023년도 한국해양환경ㆍ에너지학회 추계학술대회 | - |
dc.citation.startPage | 83 | - |
dc.citation.endPage | 83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2023년도 한국해양환경ㆍ에너지학회 추계학술대회 | - |
dc.citation.conferencePlace | 대한민국 | - |
dc.citation.conferencePlace | 여수 엑스포 컨벤션센터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4103) 대전광역시 유성구 유성대로1312번길 32042-866-3114
COPYRIGHT 2021 BY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HIPS & OCEAN ENGINEERING.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