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에너지 연계 고정식 그린수소 실해역 실증 시스템 설계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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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임창혁 | - |
dc.contributor.author | 안지수 | - |
dc.contributor.author | 하윤진 | - |
dc.contributor.author | 염동선 | - |
dc.contributor.author | 김길원 | - |
dc.contributor.author | 조수길 | - |
dc.contributor.author | 박지용 | - |
dc.contributor.author | 김경환 | - |
dc.date.accessioned | 2024-01-10T12:32:29Z | - |
dc.date.available | 2024-01-10T12:32:29Z | - |
dc.date.issued | 20231129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10289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탄소 중립 실현과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신재생에너지를 연계한 대규모 수소에너지 자급모델 확보를 위하여 그린수소 생산과 관련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신재생에너지를 연계한 그린수소 생산 시스템은 육상 및 해상에 설치되는데 해양에서 그린수소를 생산하는 시스템은 육상에 비해 입지확보가 용이하여 대단지로 구성이 가능하고 풍황 자원량 및 에너지 질이 우수하여 효율적인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 본 과제에서는 국내 최초 해상풍력과 파력 에너지를 연계하여 그린수소 생산시스템을 실해역에서 실증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실해역 실증 시스템 연구 진행을 위하여 연구소에서 실해역에 기 설치한 해상 구조물에 설비들을 배치하였 다. 해상 구조물은 해상풍력과 파력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공급받을 수 있으며 해상 구조물 내부에는 전기에너지를 변환하여 각 설비들에 필요한 전력을 공급을 위한 PCS, 안정된 전력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는 배터리, 수소를 생산하는 수전해 장치, 수전해 장치 동작을 위해 필요한 질소공급장치, 압축기, 해수 냉각, 해수 담수, 순수정제장치 등 BOP 장치들을 시스템 별로 구역을 나누어 장치들을 배치하였다. 해수 냉각 시스템의 냉각 방식은 수냉식 형태의 중앙집중식 냉각 방식(간접냉각 방식) 선정하였고 판형열교환기를 사용하여 쉘-튜브 냉각방식보다 열교환 능력을 3배 이상 올렸다. 해수 담수는 역삼투 공법을 사용하 였고 역삼투 유닛 2개를 병렬로 연결하여 담수 생산량 30 kg/hr, 회수율 30%를 얻을 수 있다. 이와 같이 실해역에 설치되는 전체 실증 시스템들은 해상 구조물 내부에 설치되므로 시스템은 무인으로 운용되게 된다. 따라서 전체 시스템을 통합하여 원격감시 및 비상시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는 통합원격감시제어 시스템이 필요로 하다. 통합원격감시제어 시스템은 발전시설 및 수소생산시스템의 중요 파라미터를 선정하여 상태를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UI를 개발하였으며 발전 시설 및 수소생산시스템 운용 중 비상 시 안전을 위한 제어시스템을 개발하여 통합원격감시제어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해양에너지 연계 고정식 그린수소 실해역 실증 시스템 설계 | - |
dc.title.alternative | Marine energy connected fixed green hydrogen open sea substantiation system design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한국수소및신에너지학회 | - |
dc.citation.conferencePlace | 대한민국 | - |
dc.citation.conferencePlace | 301AB호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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