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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상 CO2 포집시스템 KRISO 연구내용 소개 선박연료소비 저감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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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Cho, Meang ik-
dc.contributor.authorSeo, Young kyun-
dc.contributor.authorSung, Ki young-
dc.contributor.authorPark, Eun Young-
dc.contributor.authorLee, Seong Yeob-
dc.contributor.authorKim, Jin Tae-
dc.contributor.authorHan, Seong Jong-
dc.date.accessioned2024-01-10T12:32:23Z-
dc.date.available2024-01-10T12:32:23Z-
dc.date.issued20231110-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10277-
dc.description.abstract선박 탈탄소를 위한 IMO 및 유럽의 정책이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 7월 IMO는 2050 년 50% 감축목표의 초기전략을 개정하여 2050 Net-zero를 목표로하는 2023 IMO 전략을 채택 하였다. 다양한 무탄소 연료 및 탄소저감 기술이 대두되고 있으나, 단기적으로 대량의 선박 CO2 배출량 감축에 있어 실효성이 높은 기술은 현재 뚜렷하게 제시되지 않고 있다. 선상 CO2 포집시스템(OCCS)는 선박엔진 배출 CO2를 대량으로 감축가능하고, 육상에서 검증된 기술이라 는 측면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IMO의 탈탄소 관련 예측보고서에 따르면 2050년 선박 연료 부문의 탈탄소 예측량 중에서 OCCS가 약 30%를 차지할 것이라고 예측된바 있으며, 각국의 조선해양 기자재 업체와 조선사에서 해당 기술에 주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KRISO에서 진행중인 OCCS의 연구중 연료소비 감소를 중심으로 소개하고 자 한다. 더불어 본 연구에서 제안한 OCCS 공정에 대한 초기 경제성 평가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선상 CO2 포집시스템 KRISO 연구내용 소개 선박연료소비 저감 중심으로-
dc.typeConference-
dc.citation.title2023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dc.citation.startPage155-
dc.citation.endPage156-
dc.citation.conferenceName2023 한국해양환경에너지학회 추계학술대회-
dc.citation.conferencePlace대한민국-
dc.citation.conferencePlace여수 엑스포 컨벤션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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