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구속모형실험을 통한 부선의 조종성능 추정Study on the Maneuverability of Barge by Captive Model Test

Other Titles
Study on the Maneuverability of Barge by Captive Model Test
Authors
윤근항김연규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항해항만학회
Keywords
부선; 예부선; 구속모형실험; 저항; 조종; Barge; Tug-Barge; HPMM; Resistance; Maneuverability
Citation
한국항해항만학회지, v.36, no.8, pp 613 - 618
Pages
6
Journal Title
한국항해항만학회지
Volume
36
Number
8
Start Page
613
End Page
618
URI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1017
ISSN
1598-5725
2093-8470
Abstract
부선이 선미 예인되는 상황에서의 예부선 통합시뮬레이션을 수행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부선 단독 조종성능 추정을 위한 구속모형실험을 수행하였다. 구속모형실험결과로부터 부선 실선의 저항성능을 추정하였고, 도출된 유체력 미계수를 이용하여 선회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부선의 선회시뮬레이션을 위해 부선에 작용하는 예인력의 힘과 방향을 단순히 모델링하고, 예인줄 방향각 변화에 따른 선회시뮬 레이션 결과 비교와 실선시운전시험결과와의 선회직경 비교를 통하여 수학모델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예인줄 방향각이 커질수록 선회직경이 작아지는 정성적인 경향을 확인하였고, 실선시운전결과와 비교 시 배수량 차이 등에 의하여 선회직경이 작게 추정되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선박연구본부 > Naval Ship Engineering Research Cente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un, Kunhang photo

Yun, Kunhang
지능형선박연구본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