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선시운전시험을 통한 예부선의 조종 특성 연구Maneuvering Characteristics of Tug-Barge from the Results of Sea Trial Test
- Other Titles
- Maneuvering Characteristics of Tug-Barge from the Results of Sea Trial Test
- Authors
- 윤근항; 김연규; 여동진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항해항만학회
- Keywords
- 예선; 부선; 예부선; 실선시운전; 조종성능; Tug; Barge; Tug-Barge; Sea Trial Test; Maneuverability
- Citation
- 한국항해항만학회지, v.36, no.1, pp 15 - 20
- Pages
- 6
- Journal Title
-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Volume
- 36
- Number
- 1
- Start Page
- 15
- End Page
- 20
- 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1016
- ISSN
- 1598-5725
2093-8470
- Abstract
- 예선이 부선을 선미예인하고 있는 상황에서의 예부선 조종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예선 단독 실선시운전과 예부선 통합 실선시운전 시험을 수행하였다. 속력시험, 가감속시험, 10도 선회시험, 20도 선회시험, 10도 지그재그시험, 20도 지그재그시험을 통하여 다양한 상황에서의 예선과 부선의 운항 특성을 확인하였다. 그 결과, 부선이 선미예인되는 경우, 예선의 전술선회직경은 예선 단독운항일 때보다 증가하며, 선수동요각 변화율이 낮음을 확인하였고, 침로 변경을 함에 있어 부선의 선수동요각 변화가 늦고, 오버슈트각이 큰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선회나 침로 변경 시, 부선의 선회궤적이 예선의 선회궤적 안쪽에도 존재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부선을 선미예인하는 운항자는, 선회 및 침로변경 시 예부선의 선회궤적, 예부선의 선수동요각 변화시간 및 오버슈트각이 증가하는 것을 충분히 인지하고 운항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 Files in This Item
-
- Appears in
Collections - 선박연구본부 > Naval Ship Engineering Research Center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