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실선시운전시험을 통한 예부선의 조종 특성 연구Maneuvering Characteristics of Tug-Barge from the Results of Sea Trial Test

Other Titles
Maneuvering Characteristics of Tug-Barge from the Results of Sea Trial Test
Authors
윤근항김연규여동진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항해항만학회
Keywords
예선; 부선; 예부선; 실선시운전; 조종성능; Tug; Barge; Tug-Barge; Sea Trial Test; Maneuverability
Citation
한국항해항만학회지, v.36, no.1, pp 15 - 20
Pages
6
Journal Title
한국항해항만학회지
Volume
36
Number
1
Start Page
15
End Page
20
URI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1016
ISSN
1598-5725
2093-8470
Abstract
예선이 부선을 선미예인하고 있는 상황에서의 예부선 조종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예선 단독 실선시운전과 예부선 통합 실선시운전 시험을 수행하였다. 속력시험, 가감속시험, 10도 선회시험, 20도 선회시험, 10도 지그재그시험, 20도 지그재그시험을 통하여 다양한 상황에서의 예선과 부선의 운항 특성을 확인하였다. 그 결과, 부선이 선미예인되는 경우, 예선의 전술선회직경은 예선 단독운항일 때보다 증가하며, 선수동요각 변화율이 낮음을 확인하였고, 침로 변경을 함에 있어 부선의 선수동요각 변화가 늦고, 오버슈트각이 큰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선회나 침로 변경 시, 부선의 선회궤적이 예선의 선회궤적 안쪽에도 존재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부선을 선미예인하는 운항자는, 선회 및 침로변경 시 예부선의 선회궤적, 예부선의 선수동요각 변화시간 및 오버슈트각이 증가하는 것을 충분히 인지하고 운항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선박연구본부 > Naval Ship Engineering Research Cente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Yeon gyu photo

Kim, Yeon gyu
지능형선박연구본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