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선박 기술 동향 및 해상실증 지원 방안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Hong, Jang Pyo | - |
dc.contributor.author | Kim, Young Shik | - |
dc.contributor.author | Lee, Hyunwook | - |
dc.contributor.author | Choi, Bonggi | - |
dc.contributor.author | Ahn, Chi Yeong | - |
dc.contributor.author | Sung, So Young | - |
dc.contributor.author | Kim, Yun Ho | - |
dc.contributor.author | Kim, Hyun Seok | - |
dc.contributor.author | Lee, Kwangseok | - |
dc.contributor.author | Lee, So So | - |
dc.contributor.author | Park, JungHyung | - |
dc.contributor.author | Shim, Hyung won | - |
dc.contributor.author | Kang, Hee Jin | - |
dc.date.accessioned | 2024-01-10T12:31:25Z | - |
dc.date.available | 2024-01-10T12:31:25Z | - |
dc.date.issued | 20230427 | - |
dc.identifier.uri | 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10158 | - |
dc.description.abstract | 지난 2018년 합의된 IMO의 탄소배출 규제에도 국제 해운산업의 탄소배출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2050년까지 2008년 대비 50% 수준이었던 탄소배출 감축 목표를 100% 수준으로 상향 조정될 예정이다. 이러한 국제 해운 정세에 따라 국내에서도 친환경선박법 제정 및 적용을 통해 친환경선박의 보급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친환경선박 기자재의 높은 가격과 개발 기술의 실증이 어렵다는 점에서 중소조선 기업에 대한 적절한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러한 실정에서 본 연구소에서는 국내 연안 선박의 활동이 활발한 전남 목포를 거점으로 친환경선박 해상실증 인프라를 구축하여 국내외 조선 산업경쟁력 강화 및 친환경선박 전환계획과 연계한 국내 최고의 친환경선박 메카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이동식 전원공급시스템을 동력원으로 이용하여 23년 실증운항을 앞두고 있는 순수전기추진차도선[1]을 통해 전기추진 선박의 핵심기술 및 보급, 확산 기술 개발에 이바지하고, 3종의 대체연료 시스템의 해상실증 및 Track Record 확보 지원을 위한 1MW급 친환경 대체연료 해상실증 지원 선박[2]을 통해 친환경선박 관련 기업의 제품 상용화 및 사업화를 위한 교두보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본 연구소에서 건조하고 있는 순수전기추진 차도선 및 1MW급 친환경 대체연료 해상실증 선박 등의 사례와 함께 친환경선박의 기술 동향 및 해상실증 지원을 통한 국내 친환경선박 보급 활성화 방안을 소개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R | - |
dc.title | 친환경선박 기술 동향 및 해상실증 지원 방안 | - |
dc.type | Conference | - |
dc.citation.conferenceName | 2023년도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공동학술대회 | - |
dc.citation.conferencePlace | 대한민국 | - |
dc.citation.conferencePlace | 여수 엑스포센터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34103) 대전광역시 유성구 유성대로1312번길 32042-866-3114
COPYRIGHT 2021 BY KOREA RESEARCH INSTITUTE OF SHIPS & OCEAN ENGINEERING.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