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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동형 무인선의 실해역 실선 시운전을 통한 조종성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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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Son, Nam Sun-
dc.contributor.author박한솔-
dc.contributor.author표춘선-
dc.contributor.author이재용-
dc.date.accessioned2024-01-10T12:30:35Z-
dc.date.available2024-01-10T12:30:35Z-
dc.date.issued20221013-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10055-
dc.description.abstract수중자율이동체를 탑재하고 이동 및 진회수가 가능한 무인수상선 구축을 위하여 길이 12미터, 폭 6미터, 배수량 10톤급의 쌍동형 무인수상선인 아라곤4호 (ARAGON CAT 40)를 개발하였다. 본 무인수상선은 전기추진형 선박으로서, 50kw급 주추진기 2기, 선수쓰러스터 2기 및 100kw급 배터리가 탑재되어 있다. 본 무인선의 최종목표는 PC-AUV 2기, BC-AUV 1기 등 수중자율이동체 3기를 탑재하여, 순항속도 7노트로 이동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이전연구에서는 1:4 모형선을 제작하여 해양공학수조에서 속도시험 및 조종시험을 수행한 바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실선 건조후 실해역 시험을 통하여, 속도시험 및 조종시험을 실시하였다. 특히, 선회 및 지그재그 시험을 통하여, 모형시험과 그 결과를 비교하였다. 또한, 스케그 변화에 따른 조종성능 변화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쌍동형 무인선의 실해역 실선 시운전을 통한 조종성능 분석-
dc.typeConference-
dc.citation.conferenceName2022 한국해양공학회 추계학술대회-
dc.citation.conferencePlace대한민국-
dc.citation.conferencePlaceKRI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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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yo, Chunseon
해양공공디지털연구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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