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선박충돌사고재현 및 원인분석에 관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Son, Nam Sun-
dc.contributor.authorPyo, Chunseon-
dc.date.accessioned2024-01-10T12:30:24Z-
dc.date.available2024-01-10T12:30:24Z-
dc.date.issued20221110-
dc.identifier.urihttps://www.kriso.re.kr/sciwatch/handle/2021.sw.kriso/10033-
dc.description.abstract첨단 항해장비가 대부분의 선박에 보급된 바 있으나, 선박충돌사고는 줄어들지 않고 있으며, 전체사고의 10-20% 정도가 충돌사고이며, 이중 90% 이상이 운항과실로 인하여 발생하고 있다. 과거 허베이스피리트호 사고에서 보듯이 선박충돌사고는 대형 오염사고로 확대될 우려가 있으므로, 대책수립 등을 위한 원인분석 기술이 매우 중요하다. 한편, 소형선 사고가 전체 사고의 6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중요하며, 어선 등 소형선 사고의 경우, AIS나 V-PASS가 미장착 되었거나 고장 등으로 인하여 운항데이터가 없는 경우, 그 원인을 파악하는데 문제가 될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사고 선박 내 운항데이터가 없는 경우, VTS 레이더를 이용하여 사고를 분석할 수 있는 레이더 기반 선박충돌사고재현시스템 및 원인분석 기술을 개발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실제 사고사례에 대하여 VTS 레이더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본 레이더 기반 선박충돌사고 재현시스템을 이용하여 사고재현 및 회피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특히, 사고 재현시 운항과실 확인을 위한 선박충돌위험도 평가와 함께 사고당시 회피가 가능했는지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피항 가능성 평가를 병행하여 수행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레이더 기반 선박충돌사고 재현시스템의 특징과 실제 사고사례에 대한 레이더 기반 선박충돌 사고재현 및 피항가능성 평가 결과에 대해 소개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R-
dc.title선박충돌사고재현 및 원인분석에 관한 연구-
dc.typeConference-
dc.citation.conferenceName2022 한국항해항만학회 추계학술대회-
dc.citation.conferencePlace대한민국-
dc.citation.conferencePlace부산항국제전시컨벤션센터-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2. Conference Paper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Son, Nam Sun photo

Son, Nam Sun
해양공공디지털연구본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