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e-Navigation 사업
해역상황인지, 선제적 해양안전 확보, 해상 교통 최적화, 해상 디지털 무선통신 등의 서비스를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가 제공하겠습니다.
한국형 e-Navigation 사업이 바다에서의 안전한 항해를 보장하고 새로운 해양 ICT 생태계를 일으키며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를 선도하는 SMART 프로젝트가 될 수 있도록 분골쇄신하겠습니다.
한국형 e-Navigation 사업단은 본 사업을 통해 해양안전을 위한 국제규제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고 예방 중심의 해양안전관리체계를 공고히 하여, 국민안전증진에 이바지 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한국형 e-Navigation 사업이 현재 전례 없는 불황을 겪고 있는 한국 해양계에서 새로운 산업 생태계조성을 향한 시작점이 될 수 있도록, 그리하여 대한민국 해양산업의 국제경쟁력을 회복하는데 일조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01 SMART-Navigation 소개
국제해사기구(IMO)의 한국형 e-Navigation은 차세대 해상항법체계로서 선박과 육상에서 해상 관련 정보를 수집, 통합, 교환, 표현 및 분석하는 전자 시스템입니다. 운항 및 관련 서비스의 품질향상을 통해 해상에서의 안전과 보안을 증진하고 해양환경을 보호하는 것이 e-Navigation의 목적입니다.
한국형 e-Navigation은 우리나라 해상 환경에 특화된 한국형 e-Navigation입니다. 국제해사기구(IMO)의 한국형 e-Navigation 개념에 어선·;연안 소형선 대상 서비스 제공 등을 추가하여 우리나라 해상 환경에 최적화된 새로운 시스템을 구현합니다.
SMART-Navigation이란?
- SMART-Navigation은 한국형 e-Navigation 개발 프로젝트의 이름으로서 해역상황인지, 선제적 해양안전 확보, 해상 교통 최적화, 해상 디지털 무선통신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S
Sea traffic coordination & optimization
해상교통최적화
-
M
Maritime domain awareness
해상상황인지
-
A
Active & proactive maritime safety management
선제적 해양안전확보
-
R
Remote Assistance
원격지원
-
T
maritime Telematics
해상 디지털 무선통신
한눈에 보는 한국형 e-Navigation
SMART-Navigation
- 국제해사기구(IMO) 한국형 e-Navigation 필수 서비스
- 우리나라 해상 교통에 특화된 서비스 (LTE-M, Non-SOLAS)
- Sea traffic coordination & optimization
- Maritime domain awareness
- Active & proactive maritime safety management
- Remote Assistance
- maritime Telematics
Departure(LTE-M) → Arrival
- 소형선박용 전자해도 서비스
- 해양안전정보제공서비스
- 사고취약선박 모니터링 서비스
- 도선사/예선 지원 서비스
- 선내시스템 원격모니터링 서비스/최적 안전항로 지원 서비스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Repubilc of KOREA
02 사업개요
- 사업명 :한국형 e-Navigation 사업
- 주관부처 :해양수산부
- 연구기관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사업기간 :2016.03-2020.12
- 총사업비 :1,308억원(국비:1,118억/민자:190억)
한국형 e-Navigation 서비스
한국형 e-Navigation 서비스 - ID, 서비스, 대상선박, 통신수단
ID |
서비스 |
대상선박 |
통신수단 |
SV1 (NAMAS) |
사고 취약 선박 모니터링 지원 서비스 |
사고위험선박 |
LTE-Maritime |
SV2 (SBSMS) |
선내시스템 원격모니터링 서비스 |
국적선 중 여객선(연안/국제) 서비스 요청 선박 |
LTE-Maritime |
SV3 (SORPS) |
최적 안전항로 지원 서비스 |
국적선 중 여객선(연안/국제)서비스 요청 선박 |
LTE-Maritime |
SV4 (REDSS) |
소형 선박용 전자해도 서비스 |
국제 항해에 종사하지 않는 연안 선박 |
LTE-Maritime |
SV5-1 (PITAS) |
도선사/예선 지원 서비스 |
도선사 및 예선 |
사용망 |
SV5-2 (MESIS) |
해양 안전 정보 제공 서비스 |
서비스 요청 선박 |
LTE-Maritime |
한국형 e-Navigation 사업
- Maritime Service (MS)
국제해사기구(IMO)에서 규정한 포트폴리오로서 e-Navigation을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특징적인 서비스를 명시함
한국형 e-Navigation 사업 - No., Identified Services, SMART
No. |
Identified Services |
SMART |
|
MS 1 |
VTS Information Service(IS) |
SV1/SV2/SV3 |
VTS 정보 서비스 |
MS 2 |
Navigational Assistance Service(NAS) |
항해지원 서비스 |
MS 3 |
Traffic Organization Service(TOS) |
통행편성 서비스 |
MS 4 |
Local Port Service |
지방항만 서비스 |
MS 5 |
Maritime Safety Information Service(MSI) |
SV5-2 |
해양안전정보 서비스 |
MS 6 |
Pilotage service |
SV5-1 |
도선 서비스 |
MS 7 |
Tug Service |
예선 서비스 |
MS 8 |
Vessel Shore Reporting |
|
선박연안보고 |
MS 9 |
Telemedical Assistance Service(TMAS) |
|
원격의료지원 서비스 |
MS 10 |
Maritime Assistnace Service(MAS) |
SV1/SV2 |
해사보조 서비스 |
MS 11 |
Nautical Chart Service |
SV4 |
해도 서비스 |
MS 12 |
Nautical Publications Service |
SV4/SV5-2 |
수로서지 서비스 |
MS 13 |
Ice Navigation Service |
|
빙해항해 서비스 |
MS 14 |
Meteorological Information Service |
SV5-2 |
해상기상정보 서비스 |
MS 15 |
Real-time Hydrographic and Environmental Information Service |
실시간 수로 및 환경정보 서비스 |
MS 16 |
Search and Rescue Service |
SV1/SV2 |
수색구조 서비스 |
사업단 과제 조직 구성도
- e-Nav 포럼
- 해양수산부
-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
- 사업단(사무국)(*관리/감독)
- 과제총괄위원회
- 주관연구기관 A(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주관연구기관 B(한국선급)
- 기술개발(제 1 핵심과제)의 결과가 시스템구축(제 2 핵심과제)으로 원활하게 연계되도록 제 1 핵심과제와 제 2 핵심과제는 동일한 연구기관에서 수행하도록 구성
03 사업소개 및 추진전략
사업목표
- IMO의 한국형 e-Navigation 도입에 선제적으로 대응함으로서 해양안전 확보 및 관련 기술에 대한 국제 표준을 선도함
- 핵심 기술 개발 및 해사 디지털 인프라 확충을 통한 한국형 e-Navigation 서비스 체계 구축 및 국제 표준 선도 기술 개발
사업소개
SMART Service
-
S
Sea traffic coordination & optimization
-
M
Maritime domain awareness
-
A
Active & proactive Maritime safety management
-
R
Remote Assistance
-
T
Maritime Telematics
핵심과제
한국형 e-Navigation 사업 - No., Identified Services, SMART
제Ⅰ핵심과제 |
한국형 e-Nav. 서비스를 위한 핵심기술 연구개발 및 e-Nav. 운영시스템 구축 |
종합상황인식 및 대응기술 개발 |
WP1 |
사고취약선박 모니터링 지원 서비스(SV1) |
한국형 e-Nav 서비스 개발 |
WP2 |
선내시스템 원격모니터링 서비스(SV2) |
WP3 |
최적안전항로 지원 서비스(SV3) |
WP4 |
소형선박용 전자해도 서비스(SV4) |
IMO e-Nav 필수 서비스 개발 |
WP5 |
도선사 및 예선지원 서비스 |
WP6 |
해양안전정보 제공서비스(SV5-2) |
e-Nav 운영시스템 구축 |
WP7 |
e-Nav 운영시스템 구축 |
제Ⅱ핵심과제 |
해사디지털 인프라 확충 |
WP8 |
초고속 해상무선통신(LTE-Maritime) 구축 |
WP9 |
디지털 해상무선통신 체계 구축 |
제Ⅲ핵심과제 |
국제표준 선도기술 연구개발 |
WP10 |
해사데이터 교환 표준 개발(S-10X) |
WP11 |
해사정보공유체계 개발 |
WP12 |
해상 무선통신(표준) 기술개발 |
WP13 |
선박항해설비 표준화 모드(S-Mode) |
추진전략
-
사용자중심
현장 사용자 요구 반영을 위한 환류체계
전략 01
현장 수요자 요구 반영을 위한 환류 체계
- 사용자 요구사항 분석, 반영, 평가의 환류 절차 적용
- 관련산업 육성을 위한 법제도 마련 및 산업계 주도의 연구개발 추진체계 확립
-
상용화전략
PMO 수행을 통한 효율,성공적인 사업관리
전략 02
국제협력 강화를 통한 기술표준화 선도
- MOU체결국(한,덴,스)과 시범사업 공통추진
- 국제기술표준 제안 및 논의 주도
-
국제표준화
국제협력 강화를 위한 기술 표준화 선도
전략 03
해양 Legacy 시스템과의 조화로운 연계구축
- 기존 항만 운영체계, 해양안전 서비스의 To-Be 설계를 위한 ISP 수행
- 세부 과제의 다각도 분석을 통한 로드맵 수립
-
조화로운 연계
해양 Legacy 시스템과의 조화로운 연계구축
전략 04
PMO 수행을 통한 엄격하고 성공적인 사업관리
- 검증된 PMO에 의한 엄격한 통제와 Capacity Build-up
- 프로젝트 방법론과 자동화 도구 도입으로 정량적이고 효율적인 사업관리
-
엄격한 검증
Test-bed를 통한 엄격한 개발 검증 후 확산
전략 05
Test-bed를 통한 선행개발 검증 후 확산
- 위험요소 제거를 위한 단계적 구축 및 통합
- 시험 및 완성도/실효성 점검을 위한 Test-Bed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