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소식 보도자료

세계의 바다를 이끌어온 대한민국 대표 선박해양플랜트 분야 전문연구기관, KRISO

보도자료

KRISO 중형선박설계사업단, 4년간의 중소 조선업계 기술지원 최종성과 발표해

  • 작성자최고관리자
  • 작성일시2021/11/19 17:37
  • 조회수1676

KRISO, 중형선박설계사업단, 4년간의 중소 조선업계 기술지원 최종성과 발표해

▶ 19일 중형선박설계경쟁력 강화사업 최종성과보고회 열려

▶ 18년도부터 중소 조선소 및 설계기업과 손잡고 공동기술개발 지원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소장 김부기, 이하 KRISO) 중형선박설계사업단은 1119() 부산광역시 파라다이스호텔에서 중형선박설계경쟁력 강화사업의 최종성과보고회를 개최하였다.


이날 행사에는 산업통상자원부, 부산광역시,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을 비롯한 유관기관 및 조선소 대표이사들이 참석하였으며, 중형조선업 지속성장 및 발전전략 간담회에 이어 최종성과보고회가 진행되었다.


중형선박설계경쟁력강화사업은 지난 2018년 정부가 추진한 조선업활력 제고방안 및 보완대책의 일환으로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부산광역시가 지원해 온 사업으로 올해 12월 사업 종료를 앞두고 있다.


한때 중·소형 조선 유관기업들은 구조조정으로 힘든 시기를 보내며, 기술인력의 이탈로 선박 기본설계 및 기술개발의 여력이 부족한 처지에 놓여있었다.


이에 KRISO 산하에 고용창출 및 설계기술지원을 위한 중형선박설계사업단을 설립하여, 선박기본설계 및 선형 해석 등 핵심기술을 보유한 고경력의 퇴직 기술인력과 청년인력을 고용하고, 이들로 하여금 기업과의 공동기술개발을 통한 기업의 수주 및 영업을 지원해왔다.


중형선박설계사업단은 201812월 발족 후 8개의 조선사와 13개사의 설계기업들과 총 39건의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71개의 기술지원 프로젝트 및 3개의 표준선을 개발하여 기업의 영업활동에 이용하도록 보급하는 등 기술지원 활동을 활발히 전개해 왔다.



                                          < 표준선 개발 - LPG 연료추진 소형 LPG 운반선 개발 모델 >


특히, 5개 조선소와 7개 프로젝트의 공동기술개발을 통해 총 17척이라는 선박의 수주에 기여한 점은 중소 조선소를 대상으로 한 기술지원을 통해 기술 및 원가경쟁력을 높이고 선박 수주와 수출을 확대해 나간다는 강화사업의 목적에 부합하는 성공적인 기업 지원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 표준선 개발 -하이브리드 전기추진 카페리선 개발 모델 >


이번 성과보고회에는 중형선박설계사업단과의 공동기술개발을 함께 한 조선소와 설계기업이 참석하여 각 기업의 영업활동에 활용한 사례를 발표하였다.


지난 7월 새로운 사명으로 희망찬 항해를 시작한 케이조선(, STX조선해양)은 친환경 고효율 선박 등 총 7개의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그중 수주결실로 이어진 50KMR탱커선, 6600톤급 화학제품운반선, 아프라막스 탱커선의 연비 개선 사례를 발표하였으며 중형선박설계경쟁력 강화사업에 이은 지속적인 중형조선 지원대책을 강구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 표준선 개발 - LNG 연료추진 13,000톤급 화학제품운반선 개발 모델 >


부산의 대표적인 향토기업인 대선조선()은 사업단과 협업으로 공동개발한 소형 LPG운반선의 수주사례를 발표하고 이어 기존의 추진기를 최적화 시켜 중소형 탱커선과 MR급 탱커선 및 소형 컨테이너선에 표준추진기를 적용하여 활발히 영업활동을 펼치고 있음을 알렸다.


또한, 부산의 중견 설계기업인 한국해사기술은 사업단과 공동으로 수행한 10KLNG벙커링 선박과 LNG연료추진 케미컬탱커 선형개발 등 4건과 다양한 기술개발 현황들에 대하여 소개하였으며 향후 중소형선박에서도 고연비 저탄소 선박의 수요가 확대 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친환경 전략 선종의 개발에 지속적인 협력이 필요함을 강조하였다.


더불어 이날 최종성과보고회에서는 한국수출입은행과 한국선급의 외부 전문가를 초청하여 최근의 강화된 환경규제와 친환경 선박으로 전환 등 시장회복기에 대응하기 위한 글로벌 중소형 조선산업의 시황과 친환경 연료 추진기술 및 제품동향에 대한 특강도 이어졌다.


KRISO 김부기 소장은 우리나라 대기업 조선소의 우월한 친환경기술경쟁력이 대형선박시장을 다시 주도하고 있듯이 후속사업을 통해 중, 소형 선박에도 조속히 대기업에 버금가는 기술을 장착하여 시장회복기를 선점해 나가도록 연구소의 지원 방향을 강구하고 지속적인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 해양수산부
  • 산업통상자원부
  • 환경부
  • 국토교통부
  • 행정안전부
  • 대한민국해군